본문 바로가기
두통

오른쪽 편두통. 이 부위만 아픈 이유

by 풀과나무 2017. 11. 20.


잦은 스트레스나 피로에 시달리는 분들의 경우 편두통에 시달리는 일이 많습니다. 그렇잖아도 힘든 일상은 더욱 괴로워질 수밖에 없는데요. 편두통,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오른쪽 편두통 유독 심한 이유

머리의 한쪽에서 시작된 일측성, 마치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짧게는 4시간 길게는 3일 이상 발작적으로 지속되는 것을 편두통이라고 합니다. (통증이 양쪽에서 시작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때 어떤 이는 머리의 왼쪽이, 누군가는 머리의 오른쪽에서 통증이 시작되는데요.

각각의 통증 부위가 가진 의미는 무엇일까요?

 

 

한의학에서는 왼쪽이 아픈 것을 血虛(혈허)에서,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은 痰熱(담열)에서 찾고 있습니다. 혈허는 피를 저장하는 간이 좋지 않음을, 담열은 몸에 축적된 비정상적인 체액과 뜨거운 열기를 뜻합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장부의 기능 저하, 외상, 근골격계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에는 불필요한 노폐물이 발생합니다. 이들 노폐물은 혈관 내에 정체되어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요. 이때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참기 힘든 편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켜 줄 필요가 있는데요.

 

 

풀과나무에서는 오른쪽 편두통 치료를 위해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뇌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한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건강한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은 회복되고 면역력 또한 좋아집니다. 이는 몸속에 노폐물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오랜 임상을 통해 만들어진 탕약인 만큼 다른 치료 없이 약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편두통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뇌 혈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경락의 흐름을 바로잡아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경락이완요법, 침과 약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좀 더 빠른 통증 개선이 가능토록 한 약침요법이 더해지면 치료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편두통 유발 인자 피해야..

편두통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인자가 존재합니다. 밝은 빛이나 소리, 특정 냄새, 음식 등 다양한데요. 일상에서 가볍게 여길 수 있는 요인들이 편두통 악화의 큰 장애물로 존재하는 만큼 무엇이 자신의 편두통 증상을 악화시키는지 잘 파악하고 이를 멀리하고 관리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는 것, 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편두통 악화 음식 몇 가지

맥주 - 생맥주는 병맥주보다 편두통을 불러오는 티라민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편두통을 자주 겪고 있다면 생맥주를 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즈 - 브리 치즈와 같은 치즈류에는 많은 양의 티라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레드와인 - 적포주에도 티라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혈관을 수축하고 혈압을 상승시켜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절인음식 - 음식이 숙성, 발효되는 과정에서 티라민 성분이 만들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