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울림증상. 걱정이 불안감이 되기 전에!

by 풀과나무 2017. 10. 11.


귀울림. 풀어서 해석하면 ‘귀가 운다’쯤 될 것입니다. 외부에서 어떤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서 귀에서 들리는 ‘이명’을 이르는 말인데요. 귀에서 소리가 난다고 하지 않고 운다고 표현한 건 그만큼 이 증상이 가진 괴로움 때문일 것입니다.

 

 

▶귀울림증상, 방치하면 우울증까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귀울림증상은 타인에겐 들리지 않는 소리가 오로지 내 귀에만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뜻합니다. 삐-- 윙-- 웅-- 하는 기계소리부터 매미, 귀뚜라미 같은 곤충 소리, 바람, 물소리, 종소리, 기차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외부가 아닌 자신의 귀 내부에서 이들 소리가 끊임없이 들려온다면 아무리 인내심이 강한 사람이라도 결국 폭발하고 말 것입니다. 실제로 오랜 귀울림증상에 시달리는 분들의 경우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귀울림증상, 원인과 해결책은?

귀울림은 내이의 청각세포가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 같은 귀 관련 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잦은 소음노출이나 장시간 이어폰 사용에 의해 세포 손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질환이나 당뇨, 대사성질환, 면역질환, 알레르기에 의해 손상되기도 합니다. 단순히 귀의 문제만이 아니란 걸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귀울림증상을 전신의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요. 신장은 장부의 정기가 모이는 곳으로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욱이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곳이 신장입니다.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간, 비위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여러 요인에 의해 체내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경우, 피로가 누적된 경우에도 귀울림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들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소가 필요한데요.

 

 

풀과나무한원에서는 한약, 약침요법, 근육이완요법, 환약요법을 통해 귀울림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틀어진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는데요.

특히 문제가 된 장부가 신장인지 위인지 간인지 파악해 맞춤처방되는 한약은 귀울림증상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명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은데요.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됩니다. 10년 넘게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으로 만들어진 탕약으로 혈액순환 개선, 장부 및 면역력 강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해소합니다.

 

 

▶위축된 대인관계 회복하세요!

 

귀울림에 시달리는 분들의 경우 대화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대인관계에 소홀해지게 되는데요. 이는 일상은 물론 사회생활에도 적지 않은 악영향이 됩니다. 적극적인 대처로 위축된 대인관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