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심장 소리가 들릴 때 해결책은?

by 풀과나무 2017. 9. 22.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에 시달리게 되면 문득 귀가 먹먹해지고 전에 없던 소리가 들릴 때가 있습니다. 금세 나아지기도 하지만 멈추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역시 적지 않은데요. 귀에서 소리, 무슨 문제일까요?

 

 

▶귀에서 심장 소리가 들릴 때

외부에서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귀에서 심장 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 소리, 바람, 물소리 등 개인에 따라, 증상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문제는 이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 어지럼증, 두통, 난청, 우울증 등 각종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초기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한 이유기도 합니다.

 

 

▶귀에서 심장 소리, 어떻게 해소해야 할까

이명은 증상이 나타나도 당장 청력에 지장을 주지 않을 뿐 아니라 특별한 통증이나 신체 이상 증후가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이명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초기 이상증후를 느꼈으면서도 대처에 소홀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내이의 청각세포 손상이 문제가 되어 발생합니다. 잦은 소음 노출이나 장시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노화가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약물 독성이나 바이러스 감염 역시 이명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또한 이명은 어느 한 가지 요인에 국한되어 나타나지 않습니다.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 중이염과 같은 귀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등 귀와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질환이 이명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이명은 전신의 문제에서 살피고 있습니다. 피로 등으로 기력이 쇠한 경우,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체내 노폐물이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한 경우 등,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등 여러 관점에서 원인을 살피고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이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약, 약침, 근육이완, 환약요법 등을 활용합니다. 이들 처방을 통해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고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강화합니다. 특히 원인에 따라 맞춤 처방되는 한약은 이명 증상 개선에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이명은 두통,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 처방되는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두통, 어지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귀에서 심장소리, 이제 쫓아내세요!

 

이명을 풀이하면 ‘귀울림’입니다. 말 그대로 귀가 운다는 의미인데요. 그만큼 증상이 가진 괴로움이 크다는 말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쪼록 초기 적극적인 대처만이 이명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않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