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내 귀의 불청객, 귀이명치료 어떻게 할까?

by 풀과나무 2017. 10. 10.

밤늦은 시간 누군가 방문을 두드린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불안감을 넘어 두려움이 엄습할 것입니다. 어쩌면 ‘귀이명’이 그와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할 증상이 아닐까 합니다.

 

 

▶내 귀에 찾아온 불청객, 귀이명

외부에서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본인에게만 들리기 때문에 당사자가 겪는 스트레스는 상상 이상인데요.

그렇다면 귀이명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보통 귀이명은 내이의 청각세포 손상이 주된 요인입니다. 이로 인해 삐, 윙, 웅 하는 기계소리부터 시작해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물소리, 바람소리 등 각종 소리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청각세포가 손상되는 원인은 들리는 소리만큼 여러 가지입니다. 지속적인 소음 노출, 오랜 기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갑상선질환이나 당뇨, 대사성질환, 면역질환, 알레르기도 청각세포를 손상시키는 주된 요인입니다. 단순히 귀의 문제에 그치지 않는 만큼 전신의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대처해야 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귀이명의 원인을 장부의 기능 저하에서 살피고 있는 가운데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신장의 오장육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정하는 곳이 신장입니다. 신장 문제로 뇌수가 부족하며 귀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이명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기 위해 한약요법, 약침요법, 근육이완요법, 환약요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명의 경우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간, 위장의 문제에 의해서도 발생이 되는데요. 한약 역시 그에 따라 맞춤 처방되어 좀 더 효과적인 증상 개선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귀이명의 경우 두통, 어지럼증과 같은 다른 신체적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은데,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 강화에 효과적인 탕약으로 면역력 강화 등 전신의 건강을 북돋는데 도움을 줍니다.

 

 

▶귀이명, 참지 말고 치료하세요!

초기엔 스트레스 탓으로 여기기 쉬운 이명.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증상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넘어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문제로까지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일상을 넘어 삶 전반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 만큼 초기 세심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