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삐소리. 자꾸 나타나 불안하다면

by 풀과나무 2017. 10. 16.

날카롭고 불쾌한 소리가 귀에서 계속 들린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그것도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본인에게만 들린다면 말이죠. 처음엔 짜증이 났다가 곧 불안감에 휩싸이고 말 것입니다.

 

 

 

▶귀에서삐소리. 이명 원인은?

외부에서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귀에서삐소리 외에도 매미, 귀뚜라미 같은 곤충소리, 종소리, 북소리, 기차소리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요. 어떤 소리든 두려움을 느끼기엔 충분합니다.

 

 

보통 이명은 내이의 청각세포 손상이 원인이 됩니다. 잦은 소음이나 노화에 의해 세포 손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장시간 이어폰 사용과 같은 생활습관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갑상선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대사성 질환, 면역질환, 알레르기도 세포 손상의 주된 요인이 되는데요. 단순히 귀의 문제만이 아니란 걸 알 수 있는데요.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전신의 관점에서 이명 원인을 살피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지속적인 이명의 요인을 오장육부의 문제에서 찾고 있습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신장은 장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청력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이 허약하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만성 피로로 기력이 허약해진 경우,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체내에 쌓인 노폐물이 귀의 혈액순환을 방해한 경우, 잘못된 식습관으로 비위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 등 여러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있습니다.

 

 

▶귀에서삐소리. 해결할 방법은?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위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약요법, 약침요법, 근육이완요법, 침, 뜸, 부항요법을 활용합니다. 이들 치료를 통해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습니다. 특히 이명이 원인이 신장의 문제인지, 간에 있는지 위장에 있는지 파악해 맞춤처방 되는 한약은 좀 더 빠른 증상 개선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이명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 어지럼증과 함께일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되는데요. 10년 넘게 두통, 어지럼증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 탕약으로 혈액순환 개선, 장부의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줘 효과적으로 두통, 어지럼증을 해소합니다.

 

 

▶스트레스 때문으로만 생각하지 않기를..

 

두통, 어지럼증처럼 이명 역시 초기에는 스트레스나 피로 탓으로 여기기 쉽습니다. 위협적인 상황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도 초기 대응에 소홀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만성화된 이명은 각종 신체적 증상뿐 아니라 불안감, 노이로제, 신경쇠약과 같은 정신적 문제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일상의 균형이 심각하게 흔들리는 만큼 좀 더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