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치료방법. 여러 관점에서 살피세요!

by 풀과나무 2017. 10. 30.

 


외부에서 특정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뜻하면 이명. 다른 이들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에게만 들리는 만큼 불안감이 더욱 큰데요. 왜 발생하는 것이며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이명 원인, 귀에서만 찾으면 안 된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은 타인은 들을 수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삐, 윙 하는 금속소리부터 시작해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소리, 북, 물, 종, 바람소리 등 다양한 형태로 들리는데요. 왜 이런 소리가 들리는 걸까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소리를 전달하는 유모세포가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 외부의 강한 소음, 스트레스, 항생제와 같은 약물, 중금속 및 환경유해물질, 독소나 노폐물, 염증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관련된 질환 역시 한두가지가 아닌데요.

보통 이명은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같은 귀 관련 질환, 고혈압이나 당뇨, 빈혈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몸의 항상성이 무너지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귀에서만 원인을 찾고 치료하려고 하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명 치료방법. 여러 관점에서 살펴요!

한의학에서는 이명의 원인을 전신의 관점에서 살피고 있습니다. 그 중 신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요. 신장은 인체 오장육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청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뇌수의 부족으로 이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의 문제 외에도 간이나 위장의 문제, 혈액순환 문제 등 여러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대처합니다.

 

 

 

위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명 치료방법으로 풀과나무에서는 한약요법, 약침요법, 침, 뜸, 부항요법, 환약요법을 활용합니다. 이들 처방을 통해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습니다. 특히 이명의 원인인 신장의 문제인지 간이나 위장의 문제인지 파악해 처방되는 한약은 복용하면서 점차적으로 호전되어 짧은 기간에 증상이 호전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되는데요. 10년 동안 관련 질환을 진료하면서 얻은 경험과 임상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진 탕약으로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회복해 두통 어지럼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금방 지나갈거라 생각하지 마세요!

 

이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초기 이상 증후를 경험했음에도 이를 가벼이 여겨 증상을 악화시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만큼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