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어지러움. 동시에 나타나 괴롭힌다면

by 풀과나무 2017. 7. 4.

 


어떤 불편한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만큼 견디기 힘든 일도 없을 것입니다. 하나도 벅찬데 말이지요.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라도 해도 힘겹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가령 이명 어지러움이 그렇습니다.

 

 

▶이명 어지러움이 동시에?

외부에서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본인에게만 들리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가 더욱 심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증상을 방치해 악화될 경우 어지러움, 두통 등의 다른 신체적 증상까지 동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명은 소리를 전달해야 할 유모세포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발생합니다. 유모세포가 손상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소음이나 항생제 같은 약물, 중금속 및 환경유해물질, 독소나 노폐물, 염증 등이 있습니다.

 

 

이 같은 자극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외유모세포가 타격을 입게 되는데, 외유모세포는 세포막이 약해 외부의 자극에 쉽게 손상됩니다. 이 외 바이러스감염, 자가면역,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세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명, 어지러움 외에도 다양한 신체적 증상 동반

앞서 이명은 어지러움 외에도 두통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고 했는데요. 사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난청, 위장장애, 관절통, 귀막힘, 구토, 오심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과 불안함, 우울증, 신경쇠약,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증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초기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한 이유인데요.

 

 

한의학에서는 이명을 인체의 오장육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특히 신장의 기능 문제가 이명 어지러움으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신장은 장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정기가 약한 사람은 잘 듣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신장이 허약하면 뇌수의 부족으로 청력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 약침, 근육이완요법, 환약, 경락이완마사지 요법 등을 활용합니다. 이들 치료를 통해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흐트러진 귀의 기혈 순환을 바로잡습니다.

특히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된 이명의 경우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이 처방되는데요.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와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일상의 불편함 감수하기보다..

이명 어지러움 증상은 당장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위협한다는 것만은 사실인데요. 활력 있는 하루를 바란다면 이명 어지러움 치료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