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의 원인, 잦은 이어폰 사용에 있다?!

by 풀과나무 2017. 6. 23.


현대인들은 소음에 익숙한 생활을 하고 있다는 말에 동의하시나요? 너무나 소음에 익숙한 나머지 너무 조용하면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잠을 잘 때도 텔레비전을 켜 놓거나 종일 귀에 이어폰을 꽂은 채 생활하는 것이 일상화되었습니다. 과연 좋은 일일까요?

 

 

▶잦은 이어폰 사용, 이명의 원인?!

상점마다 들려오는 큰 음악소리, 공사장에서 들려오는 거친 소음까지.. 우리의 귀는 매일 혹사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생활환경도 귀에 좋지 않은데, 장시간 이어폰 사용이라는 생활습관까지 더해지면 아무리 건강한 귀라도 기능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후유증이라 할 수 있는 게 바로 ‘이명’입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4명은 ‘최소 난청’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난청보다는 낮지만 점차 심해져 인지기능 저하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요. 주목할 점은 난청 환자의 22.9%는 이명 증상을 동반했다는 것이며, 이어폰 사용과 개인 개인 음향기기 사용이 주된 요인이라는 점입니다.

 

 

비단 잦은 이어폰 사용만이 이명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노화에 의해 이명이 발생할 수도 있고 갑상성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 면역질환, 알레르기 등도 이명의 원인이 됩니다. 생활습관 개선과 전신의 건강을 살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명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오로지 본인에게만 불쾌한 소리가 들려온다면 더없는 스트레스일 것입니다. 실제로 이명 환자의 상당수가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증상을 겪고 있는데요. 따라서 초기 적극적인 대처가 중요합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약, 약침, 근육이완, 환약 등을 통해 이명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방치료는 이명 증상은 물론 다양한 제반증상들까지 해소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인데요. 이들 치료를 통해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이명의 경우 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 처방되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맑은 피가 원활하게 전신을 돌면 장부의 기능은 물론 면역력도 높아집니다. 이는 이명의 근본적 원인 해소가 됩니다.

 

 

▶들어야 할 소리 듣지 못하고..

이명이 심해지면 들어야 할 소리는 듣지 못하고, 날카롭고 불쾌한 소리만 듣게 됩니다. 그에 따른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지속적인 이명 증세로 대인관계마저 위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상의 안팎에서 심각을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초기 현명한 대처, 그리고 올바른 생활습관 관리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