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울림치료. 불안해지기 전에 시작하세요!

by 풀과나무 2017. 6. 14.


외부에서 어떤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귀에서 삐-- 하는 날카로운 금속성의 소리가 들려온다면 어떨까요?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반복된다면 불편함을 넘어 불안감이 되고 말 것입니다.

 

 

▶내 귀에만 들린다. 귀울림 원인은?

외부에서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 귀울림이라고 합니다. 귀가 운다는 표현처럼 신체적 증상을 넘어 정신적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요. 귀울림 증상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불안감, 신경쇠약, 노이로제는 물론 우울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귀울림이 발생하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보통 귀울림은 내이의 청각세포 손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약물독성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노화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잦은 소음 노출 등도 청각세포를 손상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귀울림이 한 두가지 요인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난청과 같은 귀 관련 질환뿐 아니라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당뇨, 동맥경화 등 귀에 관련이 없어보이는 질환들에 의해서도 이명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각적인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대처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귀울림치료. 초기에 치료하고 불안감 날려버리세요!

한의학에서는 이명은 인체의 오장 육부와 관련지어 바라봅니다. 특히 신장과 관련이 높습니다. 신장은 장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곳이 신장입니다.

 

 

신장의 문제뿐 아니라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기력이 저하된 경우, 출산, 수술 등으로 체내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몸속에 쌓인 노폐물들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 약침, 근육이완, 환약요법 등을 활용합니다. 이들 처방을 통해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습니다.

특히 이명은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은데, 이때 처방되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은 장부의 기능 회복은 물론 면역력 강화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10년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두통, 어지럼증 치료제로 논문을 통해 임상 효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빠른 인식, 재빠른 대처!

이명 증상을 경험했음에도 이에 대한 인식으로 부족으로 적절한 진단과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적지 않습니다. 신경성으로 치부해 대수롭지 않게 여길 경우 몸과 마음 모두에 깊은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는 만큼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