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원인. 전신의 관점에서 살펴야 한다?

by 풀과나무 2017. 6. 9.


소리가 들릴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뜻하는 이명. 타인에겐 들리지 않고 본인에게만 들리기 때문에 당혹감과 불안감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귀에서 소리가 들리는 이유. 어디에 있을까요?

 

 

▶이명원인.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일반적으로 이명은 내이의 청각 세포 손상에 의해 나타납니다. 약물 독성이나 바이러스 감염, 스트레스, 피로가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노화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잦은 소음노출이나 오랜 시간 이어폰을 사용하는 등 생활환경이나 습관이 문제가 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관련된 질환 역시 다양한데요.

 

 

이명은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와 관련된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심장질환이나 당뇨, 고혈압과 같은 귀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 보이는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와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뇌와 오장육부 등 전신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이명원인을 대략 7가지로 파악,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기허(만성적인 피로로 원기가 저하된 경우)
2.혈허(수술, 출산 등으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3.간화(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4.담화(몸 속에 쌓인 노폐물이 귀 주변의 순환을 방해한 경우)
5.신허(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6.비위허(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비위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7.농이(중이염 등으로 인한 경우)

 

 

이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는 한약, 약침, 근육이완, 환약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가 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습니다.

 

 

특히 이명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보다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처방되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원인 다양한 만큼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명원인은 다양합니다. 섣부른 판단과 잘못된 인식으로 증상을 방치하거나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일상의 균형은 심각하게 무너지고 맙니다.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