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전조증상. 뭔가 불안하다?!편두통 전조증상. 뭔가 불안하다?!

Posted at 2017. 6. 21. 14:42 | Posted in 두통


 

왜,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나’ 란 가사말을 가진 노래가 있는데요. 좋지 않은 일이 벌어질지도 모른다는 예감은 그 일이 있기 전부터 불안감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두통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편두통의 경우 발생 전 전조증상을 갖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두통 전조증상, 뭔가 불안하다?!

편두통은 머리 혈관의 기능 문제로 발작적,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두통의 한 종류로 머리의 한쪽에서 주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해 편두통으로 불립니다.(*양측 모두에서 나타날 수도 있고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남성의 6%, 여성의 18%에서 일상에 한 번 이상 통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편두통은 전조증상이라는 특징을 갖는데요. 환자의 15~20% 정도에서 동반되며 두통이 시작되기 전 10~30분 저에 발생, 5~10분 정도 지속되다가 편두통 증상이 나타나면서 사라집니다. 그렇다면 편두통 전조증상에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편두통 전조증상에는 크게 시각조짐, 언어조짐, 감각조짐이 있습니다. 시각조짐은 편두통의 가장 흔한 전조증상으로 시야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생기거나 눈앞에 불빛이 있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빛이 반짝이거나 기하학적인 형태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평소와 다르게 말을 더듬는 언어조짐, 손이나 입 주위가 둔해지거나 저린 느낌의 감각조짐도 대표적인 편두통 전조증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들 증상은 대개 대뇌의 기능 문제로 발생하는데, 경우에 따라 오심이나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해결책은?

편두통은 뇌혈관과 관련이 깊어 혈관성 두통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뇌혈액순환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뇌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해진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와 면역력을 강화해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한약 치료 외에도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좀 더 빠른 통증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케 하는 경락이완요법 등도 편두통 치료에 힘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편두통 예방은 이렇게 하세요!

이를 위해서는 스트레스 해소, 수면 조절, 운동(걷기, 자전거, 수영) 등을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또한 환자 스스로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 인자(음식, 냄새 등)를 파악해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통증이 시작됐다면 가능한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얼음주머니를 목 뒤쪽에 올려놓거나, 통증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