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럼증 원인. 한 가지로는 설명이 안 된다

by 풀과나무 2017. 6. 2.


본인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여겨지는 일련의 증상을 흔히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두통과 더불어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증상이기에 다소 가볍게 여겨지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런데 그 원인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결코 만만하게 생각해선 안 된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어지럼증 원인, 한 가지로 설명 안 된다?!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1년 약 61만 명이었던 어지럼증 진료 환자는 지난해 약 96만 명으로 5년 사이에 34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엔 100만 명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어렵지 않은데요. 흔하게, 가볍게 발생하기에 굳이 진료까지 받을 필요가 없다고 여겼던 이들에겐 다소 의아한 결과일 것입니다. 이는 어지럼증이 가진 다양한 원인과, 그에 따른 악영향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말초신경계 및 전정기관 이상, 중추 신경계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원인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 전정신경염, 뇌졸중, 당뇨 등 관련 질환 역시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어느 한 가지 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만큼 진단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어지럼증은 신경과, 내과, 이耳과, 정신과 등의 여러 진료 과목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문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고, 검사 상 별다른 문제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각적인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고 대처해야 하는데요.

 

 

▶어지럼증 한의학적 관점과 치료방법은?

한방에서는 좀처럼 원인을 찾지 못한 어지럼증을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기능 문제로 발생한 '어혈(瘀血)'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찌꺼기, 탁한 혈액을 말하는데요.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과정에서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혈액순환 개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어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뇌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춰주는 뇌압조절법, 경혈에 약물을 주입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케 하는 경락이완요법, 귀로 흘러가는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사암침법 등도 어지럼증 치료에 힘을 더합니다.

 

 

▶위험한 질환의 경고가 되기도 하는 만큼

어지럼증의 경우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단순히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넘어 삶 자체를 위협할 수 있다는 의미기도 한데요. 좀 더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균형, 건강하게 지켜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