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럼증 증상. 빙글 도는 일상 바로잡으려면

by 풀과나무 2017. 5. 26.


 

업무를 위해 컴퓨터 화면을 보고 있는데, 시야가 흐려지면서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 경험한 적이 있나요? 고개를 흔들며 정신을 집중해보지만 멈추지 않는 어지럼증 때문에 한 순간 불안한 기분이 든 적 역시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 없지만 지속적으로 수시로 반복된다면 한 번쯤 그 원인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럼증 증상, 빙글 도는 일상으로 힘겹다면

자신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마치 움직이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일련의 증상들을 흔히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비틀거리고 울렁거리며 붕 뜬 것 같은 느낌,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등 나타나는 증상 또한 다양한데요. 문제는 두통과 함께 일상에서 흔하게 겪는 증상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짚어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정말로 대수롭지 않은 증상일 뿐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결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말초신경계 및 전정기관 이상, 뇌혈관인 중추 신경계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원인 등에 의해 발생됩니다. 다양한 원인만큼 관련 질환 역시 한 두 가지가 아닌데요. 메니에르병, 이석증, 전정신경염, 소뇌질환, 뇌간허혈 등이 어지럼증에 관여합니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어지럼증 증상 살펴야

앞서 살펴본 것처럼 어지럼증은 어느 한 가지 요인에 국한되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증상을 살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어지럼증의 원인을 간장의 열이나 심장 불균형, 위장기능 문제로 발생한 ‘어혈’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은 노폐물, 일종의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뇌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어지럼증이나 두통, 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어혈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어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데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침과 한약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시켜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약침요법 등도 어지럼증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일상의 균형 건강하게 지키세요!

어지럼증은 잠재적 원인이 신경과, 내과, 이(耳)과, 정신과 등 여러 진료 과목에 걸쳐 있습니다. 또한 언급한대로 이들 검사에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이유인데요. 현명한 대처로 일상의 균형 건강하게 지켜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