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 증상, 3중고로 괴롭다!메니에르병 증상, 3중고로 괴롭다!

Posted at 2017.05.30 15:17 | Posted in 어지럼증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하면 누구라도 당황하게 됩니다.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얼마나 발 빠르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문제의 결과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몸에서 벌어지는 증상 또한 이와 다르지 않은데요. 메니에르병 역시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청, 어지럼증, 이명까지..메니에르병 증상

메니에르병은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에 채워진 액체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청각과 균형감각에 이상이 생기는 대표적인 내이 질환입니다. 난청과 어지럼증, 이명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질환 초기에는 난청이 발생합니다. 보통 한 쪽 귀에서 증상이 나타나다가 양쪽 모두에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난청은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자칫 청력 손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난청은 과 관련이 깊은데 난청의 정도에 따라 이명의 강도나 소리의 높이 변동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어지럼증은 메니에르병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한 시간 지속되기도 하는 등 그 고통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때 두통이나 구토, 구역감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 한의학적 관점과 치료는?

한의학에서는 메니에르병의 원인을 비위의 허약, 담음, 기허, 혈허 등 신체의 다양한 부위와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관인 비위의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인 수독과 담음이 발생하는데 이때 어지럼증, 이명, 난청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나 긴장감이 많고 흥분이나 분노를 잘 하는 성격, 비만 체형인 사람인 경우에도 메니에르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비위의 기능을 개선하고, 간담의 화를 내려주는 처방을 통해 메니에르병 증상을 치료합니다. 이를 위해 귀로 흘러들어가는 혈의 흐름을 바로잡아 주는 침치료,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 뜸 치료, 몸의 기력을 저하시키는 나쁜 기운을 없애주는 부항요법 등이 적절하게 활용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도 필수!

일상에서 메니에르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맵고 짠,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대신 생선이나 해조류, 버섯 등 혈액을 맑게 해주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에 금연, 금주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메니에르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난청이나, 어지럼증, 이명 등은 단독으로 나타났을 때에도 심한 불편함과 불안감을 안겨다줍니다. 이들 증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그 괴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텐데요.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