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유발 음식이 있다?편두통 유발 음식이 있다?

Posted at 2017.03.24 15:01 | Posted in 두통

현대인들의 고질병으로 알려진 편두통. 지속적인 통증으로 진통제를 달고 사는 이들이 적지 않은데요. 스트레스나 피로 등이 주 요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특정 음식 역시 편두통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편두통 유발 음식이 있다?

편두통은 일측성,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에 따라 머리 양쪽에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구역이나 오심, 소리, 빛 공포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 자체만으론 생명을 위협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사실만은 분명합니다. 



앞서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편두통은 스트레스나 피로 등이 주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때문에 활발한 신체활동과 휴식, 긍정적인 사고 등을 예방법으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하나 더 덧붙인다면 ‘편두통 유발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편두통 환자의 15~20% 정도가 음식으로 인해 통증이 발병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편두통 유발 음식,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육류&어류 - 질산염이 든 베이컨이나 햄, 핫도그, 캔에 든 고기, 소시지 등 

(구강에 서식하는 질산염은 특정 박테리아와 결함해 아질산염으로 바뀌는데, 아질산염은 혈류를 타고 체내를 돌다가 산화질소로 전환됩니다. 산화질소는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반대로 편두통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제폼&MSG - 오래 숙성된 치즈, 인공감미료 포함 제품, 스낵과자, 인스턴트 식품, MSG나 효모를 이용해 만든 캔에 든 수프. 초콜릿

*과일&야채 - 바나나, 감귤류, 건포도, 열대 과일, 완두콩, 소금에 저린 양배추, 익히지 않은 양파 


이 밖에도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차, 탄산음료 등도 편두통 유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 치료 미루지 마세요!

편두통은 뇌혈관과 관련이 깊어 혈관성 두통으로 분류됩니다. 뇌혈액순환이 어떤 요인에 의해 방해를 받고 이로 인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가 공급되지 못하면서 통증으로 이어진다는 것인데요. 이 때는 뇌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편두통으로 이어져 오랜 시간 시달릴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와 노력 역시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