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두통 종류. 나는 어떤 유형?

by 풀과나무 2017. 3. 17.


언뜻 비슷해 보이는 것도 세심하게 살피면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또한 약간의 차이도 전혀 다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두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머리가 아프다, 라고 말하기에 두통은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두통 종류? 나는 유떤 유형?

‘머리가 아프다 ->두통약을 먹는다’ 정도가 우리가 두통을 대하는 방식일 것입니다. 누구나 겪는 흔한 증상이기에 이 때문에 크게 고민하는 일은 많지 않은데요. 하지만 두통은 다양한 분류가 가능하며 각각의 통증 유형에 따른 치료 접근법 또한 달라집니다. 때문에 자신의 두통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살필 필요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두통은 긴장성 두통, 편두통, 군집성 두통, 만성 돌발성 반두통, 특별한 병변이나 연관성이 없는 원인 미상의 두통으로 분류합니다.  



이중 가장 많이 접하는 통증이라면 단연 긴장성 두통입니다. 오랜 긴장 상태나 스트레스, 과로 등에 의해 어깨, 목 부위의 근육이 경직됩니다. 이로 인해 근육 사이로 지나가는 말초신경이 눌려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두통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편두통 역시 많은 이들이 겪는 통증 가운데 하나인데요. 심장이 뛰는 것 같은 박동성 통증이 주로 한쪽 머리에서 나타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편두통이라고 해도 40% 정도에서는 양쪽 머리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편두통은 발생 기전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할 수는 없지만 혈관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MRI, CT 검사에 문제 해결의 정답?

보통 오랫동안 머리가 아프면 mri나 ct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으려 합니다. 물론 이러한 검사들이 눈에 보이는 질환을 찾는데 유용한 검사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두통은 눈에 보이지 않는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일이 더 많습니다. 즉 이들 검사는 특정 질환이 의심되거나 그것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하는 검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원인 모를 두통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 될 수 있어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두통의 원인을 머릿속 뭉친 피인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잃은 찌꺼기 피를 말합니다. 이러한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나 뇌혈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두통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어혈은 스트레스, 피로, 외상 후유증, 위장장애, 간기능 이상, 심장 기능 이상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경우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는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 뇌압조절법, 약침, 경락이완요법, 대장해독, 간해독 등의 방법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두통 가볍게 여기지 마세요!

두통은 아주 오래 되었지만 여전히 사람들을 괴롭히는 고달픈 통증 질환입니다. 안이한 대처는 일상을 넘어, 삶을 위태롭게 하기도 하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