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군집성 두통 원인. 도대체 무엇일까?

by 풀과나무 2017. 3. 13.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두통. 대개의 경우 두통약으로 해소를 하게 되는데요. 물론 일시적으로 어쩌다 한 번씩 찾아오는 통증이라면 두통약 복용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통증 정도가 극심하고, 약으로도 해소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군집성 두통, 지옥같은 통증?


두통 가운데 가장 격렬한 통증을 느끼는 통증으로 일컬어지는 ‘군집성 두통’ 증상을 경험한 이들은 하나같이 ‘타고 갉는 듯한 ’ 혹은 ‘죽고 싶을 만큼’ 등 극단적인 표현으로 이 통증을 얘기합니다. 군집성 두통, 도대체 어떤 존재일까요?





군집성 두통은 자율신경두통의 한 종류로 얼굴과 머리의 극심한 통증과 눈물, 콧물, 결막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우발성과 만성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우발성은 적어도 1년에 일주일 동안 매일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우발성의 경우 다음 군발 두통이 나타날 때까지 적어도 1달 정도 완화기간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성의 경우 통증이 1년 이상 매일 발생하며, 통증이 없는 완화 기간 역시 1개월 이하로 짧습니다. 군집성 두통이 있는 환자의 10~15%는 완화기간이 없는 만성 증상을 보이는데요. 두통의 과거력이 없이 자발적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군집성 두통의 원인은 어디에?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호르몬 변화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명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 또한 아닙니다. 다만 뇌의 일부부인 사상하부의 기능 장애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군집성 두통의 원인은 머릿속 노폐물, 찌꺼기 피인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나 뇌혈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치료 역시 이를 개선으로 것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뇌청혈해독탕을 통해 군집성 두통을 치료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어혈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어혈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이 밖에도 혈액순환 문제로 높아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통증 개선에 효과적인 약침요법, 경락의 순행을 바로잡아 혈액순환을 돕는 경락이완요법 등도 군집성 두통치료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위태롭게 하는 만큼 


두통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 뒀다고 하면 두통 때문에?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군집성 두통이라면, 만성이라면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일상은 물론 삶마저 위태롭게 만들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모바일 풀과나무 서울점 전화걸기

모바일 풀과나무 인천점 전화걸기

모바일 풀과나무 대구점 전화걸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