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생리 전후 두통, 일상 방해한다면

by 풀과나무 2017. 3. 3.

취업 준비에 따른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호르몬 불균형 등의 문제로 생리불순, 생리통 등 월경과 관련된 병증을 겪는 20~30대 여성들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특히 생리통의 경우 가임기 여성의 80%가 경험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때 겪는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두통’입니다. 




▶생리 전후 두통, 왜 나타나는 것일까?


생리를 전후하여 여성들에게 두통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때문입니다. 이 호르몬은 생리 시작 전 분비량이 증가했다가 출혈이 시작되면서 감소하는데요. 이런 변화에 신경세포와 뇌혈관이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서 두통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리 전후 두통의 경우 생리주기에 따라 순수월경성두통과 월경연관성두통으로 구분을 하는데요. 순수월경성두통은 생리 시작부터 두통이 시작되는 것을 말하고, 월경연관성두통은 생리 시작 2~3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지적한 에스트로겐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생리 두통 예방은 어떻게?


우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과 비타민B가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들 음식은 혈액 내 산소를 공급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생선, 계란 노른자, 콩, 건포도 등이 대표적인 음식들입니다. 





*단, 치즈 같은 유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제품은 혈압을 상승시켜 두통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콜릿과 같은 단 음식도 좋지 않은데, 체내 열량을 상승시켜 뇌 혈관을 이완시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통증으로 매달 시달린다면 


적절한 예방과 관리에도 불구하고 매달 생리 두통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관련 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한 방법인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자궁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튼튼하게 하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통해 생리 전후 두통을 치료합니다. 


10년간의 연구와 임상 결과를 통해 자체 개발한 뇌청혈해독탕은 통증 감소뿐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하고 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뜸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뜸은 자궁의 혈관 수축이 부드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생에 400~500회


평균적으로 여성의 평생 월경 횟수는 약 4~500회 정도입니다. 이때마다 잦은 통증에 시달린다면 일상은 더없이 버거울 수밖에 없는데요. 현명한 대처와 올바른 관리를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일상,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