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소아 두통 원인, 꾀병 때문이 아니에요

by 풀과나무 2017. 3. 30.



아침마다 아이가 머리가 아프다고 칭얼거리면 유치원 혹은 학교에 가기 싫어 꾀병을 부리는 거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혼을 내며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그러나 이러한 생각과 대처는 옳지 않습니다. 질환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아 두통 원인, 꾀병이 아니라면

소아, 청소년기 시기의 두통은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 유치원 연령에서는 3분의 1 이상이, 초등기에는 약 2분의 1 이상이 두통을 경험합니다. 편두통이 가장 많고, 긴장성 두통이 그 다음으로 아이들이 많이 겪는 통증입니다. 

그렇다면 소아 두통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소아 두통은 급성두통, 급성반복두통, 만성두통으로 구분합니다. 급성두통은 상기도 감염, 부비동염, 인두염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수막염이나 두개 내출혈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급성 반복 두통은 편두통이나 군발두통, 턱관절 장애로 인해 발생하며 만성두통은 특별한 약물을 복용하지 않았음에도 3개월을 초과하여 한 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반복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중 만성진행두통은 두통 형태 중에서 가장 좋지 않은데, 두개 내 병변(뇌종양, 뇌수종, 뇌혈관 기형) 일 수 있어 방사선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아 두통 치료 망설이지 마세요!

소아 두통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이가 감당하기 힘든 통증이라는 것도 있지만 이로 인해 인격형성, 행동장애, 심리적인 문제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때문에 보호자의 세심한 관심과 대처가 중요한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체질에 따른 한약 요법을 통해 두통을 치료합니다. 두통의 원인이 되는 담*어혈(혈액순환을 방해, 두통을 유발하는 체내 노폐물)을 없애는 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통증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아이가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불안해하지 않도록 돕고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관리 잊지 마세요!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섬유질이 부족한 육식 위주 식사로 복통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이때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위장장애가 발생하면 몸에 불필요한 노폐물인 담이 생기는데, 이러한 담이 혈액순환을 방해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식습관과 건강에 더욱 주의깊은 관심,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