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예방방법, 하나씩 실행해요!

by 풀과나무 2016. 12. 30.

조용한 공간에서 책을 읽고 있거나 대화를 하고 있는데 귀에서 날카로운 기계음 소리가 들려온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당황스러움과 함께 주변을 살피며 어디에서 나는 소린지 살피게 될 텐데요. 그런데 이 소리가 다른 어디도 아닌, 본인의 귀에서 들려오는 거라면 어떨까요?




▶이명, 일상을 흔든다. 

외부에서의 어떤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뜻하는 이명. 들려오는 소리도 어느 하나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합니다.



들려오는 소리가 저음일 때에는 바람소리나 물소리, 심장이 뛰는 것 같은 소리가 들리고, 고음일 때에는 삐--, 윙--, 왱-- 하는 금속성의 날카로운 기계음 소리가 들립니다. 어떻게 나타나든 그 자체로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명 원인 제대로 살피고 대처해세요!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돌발성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몸의 항상성이 균열이 생기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치할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과 같은 신체적 증상 외에도 불안감,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부분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초기 적극적인 대처와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명 예방방법, 하나씩 실행해보세요!

이를 위해서는 먼저 외부 소음에 노출될 수 있는 장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한 경우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명의 경우 젊은층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는 과도한 이어폰 사용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평소 이어폰 사용 시간 역시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짠 음식이나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나 콜라, 흡연 등 신경을 자극하는 물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이 있다면 혈압 조절에 신경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명 환자들의 경우 증상에 신경 쓸 때 이명이 악화되는 경향이 높습니다. 지나친 소음이 있는 곳은 피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일반적인 생활 소음 노출은 오히려 이명에 대한 불안감을 잊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극적인 대처 잊지 마세요!

앞서 이명을 방치하게 되면 각종 신체적, 정신적 악영향을 받게 된다고 했는데요. 일상을 넘어 삶 전반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