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소리 치료, 현명한 선택은?!

by 풀과나무 2016. 12. 19.


사람들의 좋은 관계 유지를 위해서 필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대화에서의 자세입니다. 상대의 얘기에 공감하고 집중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이미지 형성에도 큰 도움을 주는데요. 

그런데 상대에게 집중하려고 해도 어떤 증상 때문에 힘들어진다면 어떨까요? 가령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려오는 것처럼 말이지요. 



▶이명소리, 도대체 왜?

외부에서의 어떤 소리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뜻하는 이명. 들려오는 소리가 고음일 때에는 귀뚜라미, 매미와 같은 벌레 소리나 윙-, 윙- 왱- 하는 금속성의 기계음 소리가 들리고, 저음일 때는 물, 바람, 심장 소리 등이 들립니다. 

어느 경우든 오로지 본인에게만 들려오기 때문에 그 스트레스는 상당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이명이 발생하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이 질환은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난청과 같은 각종 귀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나 과로, 위장 기능 저하 등으로 인해 몸의 항상성이 깨지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인체 오장육부와 관련지어 이명을 파악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저하되어 있는 장기를 치료하고 귀의 기혈 순환을 바로잡으면 이명소리 치료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 환약, 약침, 부항, 뜸, 근육이완요법 등의 요법을 통해 이명을 치료합니다. 이들 치료를 통해 장부의 기능 회복과 기혈순환을 바로잡고 경직되어 있어 근육을 풀어줍니다. 




특히 이명의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게 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저하된 장부 기능 회복,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젊은 환자 늘고 있는 이명

20~5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절반 이상이 이명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종 휴대용 음향기기와 스마트 폰의 발달로 이어폰 등의 사용 시간이 급격히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되는데요. 일상에서 잘못된 습관이 이명의 원인이 되는 만큼 올바른 생활습관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