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에서 부스럭소리가 나는 까닭은?

by 풀과나무 2017. 1. 17.

마른 잎이나 검불, 종이 등을 밟거나 건드릴 때 나는 소리를 일컫는 부스럭소리. 이 소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소리가 귀에서 수시로 들려온다면 어떨까요? 그것도 다른 누구에게도 아닌 오직 본인에게만 들려온다면 말입니다. 



▶귀에서 부스럭소리. 이명일까?

외부에서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려오는 것을 뜻하는 이명. 나타나는 양상에 따라 들려오는 소리가 천차만별인데요. 



일반적으로 들려오는 소리가 저음일 때에는 물소리, 바람소리, 부스럭소리, 심장이 뛰는 것 같은 소리가 들리고, 고음일 때에는 삐, 윙 하는 기계 소리나 매미, 귀뚜라미 같은 벌레 소리가 들립니다. 이 외에도 세탁기 소리, 종소리, 기차소리, 파도소리 등 다양합니다.



문제는 이명을 방치하게 될 경우 다양한 신체적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두통이나 어지럼증은 물론이고 위장장애, 관절통, 구토, 오심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증상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우울증, 신경쇠약, 노이로제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귀에서 부스럭소리가 나는 까닭은 어디에 있을까요?



이명은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 난청과 같은 각종 귀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몸의 항성성이 무너지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이명을 인체의 오장육부와 연관된 증상으로 바로보고 있습니다. 약한 장기를 치료하고 귀 자체의 기혈 순환을 좋게 해주면 충분한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고 보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한약, 약침, 근육이완, 환약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통과 어지럼증이 같이 나타날 때에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탕약을 처방합니다. 

이 외에도 뇌 속의 압을 침을 이용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 조절법 등을 적절하게 병행하면 효과적인 이명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망설이다 증상 악화시키지 마세요!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명 증상을 경험했음에도 인식 부족으로 적절한 진단과 치료시기를 놓친 환자가 상당수였습니다. 주관적인 증상인 만큼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인데요. 

그러나 이명은 앞서 지적한 것처럼 단순히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다양한 증상들로 일상이 힘겨워질 수 있는 만큼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