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럼증에 좋은 지압법, 활용하세요!

by 풀과나무 2016. 12. 20.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다면 난처하거나 곤혹스러운 일들을 미연에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몸이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특정 증상에 대한 예방이나 대비책에 미리 알아둔다면 순간의 당혹함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가령 갑작스런 어지럼증 앞에서 말이지요. 



▶어지럼증, 도대체 왜 발생하는 것일까?

일상에서 한 번쯤 경험했을 어지럼증은 본인이나 주위 사물은 그대로 있음에도 마치 움직이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아찔한 느낌, 붕 뜬 느낌,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등 일련의 증상을 포함하는 의미기도 한데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보통 빈혈을 먼저 떠올리지만 다른 곳에서 이유를 찾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스트레스나 과로, 뇌나 귀의 이상 질환,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내분비계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지속된다면 이들 관점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지럼증에 좋은 지압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갑작스럽게 머리가 어지러워지면 무슨 큰 질환은 아닌지, 무슨 문젠지 하는 고민을 하게 마련이고, 막상 증상 앞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진단을 받기 전 몇 가지 지압법을 통해 증상을 개선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지럼증에 좋은 지압법은 크게 두 가지로 풍지혈지압법과, 백회혈지압법이 있습니다. 

우선 풍지혈은 귀 뒤쪽의 둥그런 후두골 아래쪽에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입니다. 지압 방법은,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양쪽 풍지혈을 엄지손가락으로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5초 정도 압박합니다. 이 후 숨을 들이쉬면서 머리를 약간 뒤 쪽으로 넘기고 숨을 내쉴 때 압박을 풀어줍니다. (5회 반복)



다음으로 백회혈지압법. 백회혈은 머리 정중앙 최상단 부위입니다. 양손으로 머리를 감싸듯이 얹고 양손의 중지를 모아 백회혈을 눌러 줍니다. 지압할 때 3초 정도 숨을 들이마시고, 지압을 천천히 풀면서 숨을 내쉽니다. (5회 반복)



▶적극적인 대처 잊지 마세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보통 어지럼증 하면 빈혈 때문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다양한 요인, 그리고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초기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건강함, 지켜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