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현기증 증상은 회전성 어지럼증?

by 풀과나무 2016. 12. 14.

누워 있는데 천장이 빙글빙글 돌거나, 술에 취한 사람처럼 걷게 된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어지럼증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호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일상에서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어지럼증. 그 원인과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기증은 비회전성 어지럼증?

자신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 사물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드는 일련의 증상을 일컬어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다시 회전성과 비회전성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현기증은 회전성 어지럼증을 뜻하는 것으로 자신이나 주변이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현기증의 경우 구토와 메스꺼움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회전성 어지럼증은 보통 전정신경계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기증은 다시 말초성과 중추성으로..

회전성 어지럼증은 다시 말초성과 중추성으로 구분합니다. 말초성은 전정신경이나 속귀에 이상이 있는 것을 뜻하고, 중추성은 뇌가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보통 말초성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는데,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등이 대표적인 질환들입니다



▶어지럼증,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보통 어지럼증 증상을 느끼면 빈혈 때문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앞서 언급한 증상의 원인 가운데 빈혈은 없었습니다. 이는 빈혈이 아닌 다른 이유로 어지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며, 안이한 생각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을 통해 어지럼증을 치료합니다. 이때 한약이 ‘뇌청혈해독탕’이 중심이 되어 진이 되는데요.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어혈 제거와 장부의 기능 회복, 면역력을 강화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증상 제대로 살피고 대처하세요!

어지럼증의 경우 스트레스나 과로 등에 의해 언제든 나타날 수 있기에,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들에겐 익숙한 증상입니다. 이때 제대로 대처를 해야 일상에서의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