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갑자기 편두통이 나타나는 이유

by 풀과나무 2016. 11. 7.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다면 미리 준비해 불행하고 아픈 일을 피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반대로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 갑자기 발생하면 당황하고 그에 따른 문제를 고스란히 감수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갑작스런 편두통 역시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편두통, 왜 발생하는 것일까?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하는데, 박동성, 일측성 통증이 일정 시간 지속되고 구역질이나 구토, 소리, 빛 공포증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두통 전반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편두통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서는 편두통이 혈관성 두통으로 불리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편두통 증상은 발생 기전이 뇌혈관과 연관이 깊다고 해 혈관성두통으로 불립니다. 이는 곧 뇌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이 되어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추운 계절에 통증 심해지는 이유는?


기온이 떨어지면서 유독 편두통이 심해졌다면 이는 찬 기운이 혈관을 자극했기 때문입니다. 추운 날씨에는 몸의 근육과 혈관이 수축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뇌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두통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를 앞서 지적한대로 혈관성두통이라고 하는데, 편두통 외에도 신경성, 긴장성두통 등이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통증 해소하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의학에서는 편두통의 원인을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뭉친 피, 노폐물을 뜻하는 어혈이 체내에서 응어리지거나 뭉쳐 정상적인 뇌 혈액순환을 방해면서 두통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런 어혈은 스트레스나 과로, 위장장애, 심장 기능 이상, 잘못된 자세로 인한 일자목, 거북복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풀과나무에서는 편두통 치료를 위해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효과적으로 어혈을 제거합니다. 이뿐 아니라 저하된 장부의 기능 회복, 면역력 강화를 통해(어혈 발생 원인 제거) 두통의 근본 원인을 해소합니다. 


탕약 외에도 혈액순환 문제로 높아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경락이완요법 등도 두통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두통약으로 해소되지 않는다면


일시적이고 간헐적인 두통이라면 두통약만으로도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통증에 과도한 두통약 복용은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명한 대처로 두통 없이 맑은 일상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