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왼쪽 편두통, 원인부터 살피자!

by 풀과나무 2016. 9. 14.




일상에서 흔하게 겪는 증상이라면 단연 ‘두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이 쌓이게 되면 편두통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머리의 한쪽에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편두통은 특히 여성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어느 한쪽에서만? 왼쪽 편두통 원인은?


편두통은 머리의 오른쪽이나 왼쪽 등의 일부분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일컫는데요. 통증과 함께 메스꺼움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해 환자를 더욱 괴롭게 합니다.







이런 편두통은 발생 전 전조증상을 갖는데요. 눈에서 아지랑이가 피어오르거나 생활에 불편함이 느껴질 정도의 두통과 팔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것 등이 대표적입니다. 검은 점이나 반짝거리는 듯한 불빛이 보이기도 하고 터널 같은 시야(주변은 보이지 않고 중심만 보임)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전조증상은 보통 편두통 환자의 15~20%에서 발견되며 두통이 시작되지 10~30분 전에 발생합니다.)







위에서도 밝혔지만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에서 발생하는데요.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의문점 하나. 왼쪽에서 혹은 오른쪽에서 발생하는 이유가 따로 있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렇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을 담열 때문으로 보고 있고, 왼쪽 편두통 원인은 풍과 혈허가 원인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담열은 몸에 축적된 비정상적인 체액과 뜨거운 열기를 뜻합니다. 스트레스나 울화를 생각하면 됩니다.)







왼쪽 편두통의 원인은 혈이 부족해서인데, 혈을 저장하는 간이 안 좋은 경우나, 몸에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해 한 곳에 정체된 것을 뜻하는 어혈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혈이 부족하고 어혈이 생기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데, 이것이 담으로 이어져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어혈로 인해 편두통이 발생하면 바늘로 쿡쿡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지고, 담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했을 때는 메스껍고 울렁거리는 기분을 겪게 됩니다. 







▶편두통 치료 가능할까?


풀과나무에서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뇌청혈해독탕’을 통해 편두통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연구를 통해 개발한 뇌청혈해독탕은 통증을 개선할 뿐 아니라 저하된 위 기능, 심장의 불균형,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을 해소해 두통의 원인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을 돕는 경락이완요법 등이 편두통 치료에 활용됩니다. 







▶일상에서의 긍정적인 생각 잃지 마세요!


흔하게 겪기에 많은 분들이 두통은 질환이 아니라고 여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나 두통도 반드시 치료해야 할 병입니다. 두통약이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증상을 키우기보다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상쾌함, 지켜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