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출산후 두통, 극복방법은?

by 풀과나무 2016. 8. 30.


아이를 출산한 산모에게 가장 중요한 건 아이의 건강일 것입니다. 때문에 정작 본인의 건강에는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때문에 많은 산모들이 출산 후 각종 통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출산 후 두통’입니다. 





▶출산 후 두통, 왜?


출산 직후 산모들의 경우 여러 후유증에 시달릴 우려가 높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산후비만, 부종, 산후풍 등인데요. 그런데 두통 역시 출산 후 산모들이 경험하는 증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생리적인 변화로 인해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체 호르몬의 분비, 입덧으로 구토, 자극에 대한 과민반응 등의 이유로 두통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출산후에도 두통이 발생했다면 이는 혈액순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어느 정도의 담열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담열이 머리 쪽으로 올라가 근육을 긴장시키고 두통을 일으키는 것인데, 출산 후에도 두통이 지속된다면 이는 임신 중 생긴 담열이 어혈로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혈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어혈은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 혈액이 정체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정상적인 혈액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어혈로 인해 뇌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 두통뿐 아니라 피로,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만성두통, 뇌졸중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초기 대응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출산 후 두통 극복하려면 어떻게?


풀/과/나/무/에서는 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뇌청혈해독탕’ 처방을 통해 출산 후 두통을 치료합니다. 10년간의 임상연구를 통해 자체 개발한 두통 치료제인 뇌청혈해독탕은 통증을 개선할 뿐 아니라 저하된 위 기능, 심장의 불균형,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을 해소해 통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두통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약침요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하게 해 혈액순환을 돕는 경락이완요법 등도 두통 치료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산 후 두통 예방하려면 어떻게?


이를 위해선 우선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하면 혈당량이 줄어 뇌혈관이 수축하는데, 수축한 혈관이 다시 늘어날 때 두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는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뇌혈관을 수축시키는 카페인 음료는 피하도록 하고, 향수나 담배연기, 페인트 등의 냄새 역시 피하도록 합니다. 




건강한 아이를 출산 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이제부터는 건강한 육아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엄마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면 아이 역시 건강하게 자랄 수 없습니다. 


엄마의 불안하고 아픈 상태를 아이가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만큼, 아이 건강 못지않게 산모 자신의 건강 역시 소홀히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