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두통에 좋은 차 마시고 편안함 되찾아요!

by 풀과나무 2016. 8. 25.

두통에 좋은 차 마시고 편안함 되찾아요!





커피와 코코아, 그리고 차茶는 대표적인 무알콜 음료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 중 차는 그 기능적 영향 때문에 마시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요.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차를 영약(靈藥)이라고 하여 그 효능을 극찬하고 있기도 한데요. 


특히 몇몇 차는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두통 완화에 좋은 효과를 발휘하고 있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몇 가지 두통에 좋은 차,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독 작용을 하는 국화차


국화차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특히 숙취로 인해 발생한 두통을 없애는데 효과적인데요. 또한 국화차에는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눈도 맑게 해줍니다. 보통 간에 열이 많으면 두통이 발생하기 쉬운데 국화차는 열을 내려 두통에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국화와 오미자, 구기자를 함께 끓여서 복용해도 좋습니다.)


*국화차는 비단 두통뿐 아니라 혈관 내에 쌓여 있는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녹여주기 때문에 혈관계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꾸준히 복용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대추차 


스트레스나 피로가 누적되면 뒷목 부위의 근육이 긴장돼 후두부로 올라가는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긴장성두통이나 편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추차는 신경을 완화하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또한 피로회복, 머리를 상쾌하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특히 대추차는 그 맛이 달달해서 소아 두통이나 어지럼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계피차 


계피차는 몸속의 냉기를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땀이 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머리를 맑게 하여 두통을 제거해주고,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이는 손발 저림이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은 개선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특히 소화가 안 되면서 오는 두통 환자에게 효과적인데요.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위의 긴장을 풀어주어 소화를 돕고 두통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치지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현대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가 한 말인데요. 동양에서는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고 하여 의약과 음식의 근원은 같다는 말입니다. 


바쁜 일상에 치여 제대로 된 음식이나 차 한 잔의 여유를 찾기 힘들고 아프면 약 먹으면 되지, 하는 생각이 지배적인데 올바른 식습관이야말로 건강을 지키는 가장 최선의 방법임을 명심하고, 좋은 차로 맑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