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줄넘기만 하면 두통이 생겨요

by 풀과나무 2022. 8. 12.

 

공간의 제약이 크지 않고 큰 비용 걱정 없이 손쉽게 할 수 있는 줄넘기. 골밀도 향상, 심혈관 및 근육 발달, 체중조절까지. 줄넘기의 장점은 상당한데요. 

그런데 줄넘기만 하면 머리가 아프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줄넘기 두통 이게 말이 돼요


운동 중 혹은 운동 직후 발생하는 두통을 <운동성 두통>이라고 부릅니다. 머리 한쪽을 마치 망치로 맞은 듯한 통증, 조이면서 쪼개지는 것 같은 통증, 심장 박동에 따라 머리도 함께 울리는 증상 등의 나타나게 되는데요. 보통 운동을 멈추고 30분 전후로 사라지는 게 보통이지만 종일 배변이나 기침 등 힘을 줄 때마다 아픈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운동성 두통은 숨을 참으면서 줄넘기나 수영을 할 때 잘 발생이 되는데요. 뇌압을 상승시켜 뇌근육과 혈관을 위축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현상은 평소 자주 편두통을 겪어왔던 분들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 같은 두통은 발살바 수기와 관련이 있는데요. 발살바 수기는 코와 입을 막은 상태에서 숨을 뱉으려고 배에 힘을 주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흉강의 내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뇌압 또한 올라가면서 두통이 발생하는 것이죠.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줄넘기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꼭 운동을 하고 싶다면 공복은 피하고 과도하게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운동 전에는 통증 감각을 예민하게 하는 치즈나 초콜릿, 카페인 섭취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줄넘기 두통 유발할만한 질환
확인이 필요할 수 있어요


운동성 두통이 나타났을 때 중요한 점은 물론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이겠지만 혹시 이러한 두통을 유발할만한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뇌경색 √뇌출혈 √경부동맥박리 √거미막밑출혈 √자발두개내압저하 등입니다. 

운동을 중단하고 1시간 이상의 휴식을 취하고 다시 운동을 했을 때 머리가 아프지 않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같은 현상이 다시 발생하면 관련 기관을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은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


몸은 말을 할 수 없기에 우리에게 통증으로 신호를 보냅니다. 지금 문제가 생겼으니 서둘러 살펴 해결하라는 신호 말이죠. 그 신호를 얼마나 세심하게 살펴 대처하느냐에 따라 이 후의 일상이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몸은 아무런 이유도 없이 통증을 안겨주지 않음을 명심하고 몸이 건네는 말에 성실한 답변으로 일상의 평온을 오래오래 지켜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