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기침하면 두통도 따라와요

by 풀과나무 2022. 8. 18.

꼭 감기에 걸리지 않더라도 비염이나 역류성식도염 등 여러 자극들에 의해 기침을 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짧게 나타났다 곧 나아지면 다행지만 기침이 수시로 나오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최근에는 코로나, 코로나 후유증의 한 증상으로 잦은 기침을 경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여러분들 중에는 두통이 동반되었던 분들도 적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기침하면 두통이 따라오는 이유, 어디에 있을까요?

 

 


기침하면 두통도
자연스럽게 따라오나요?


기침, 코를 세게 풀고 난 후 상당한 강도의 두통을 경험했던 적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수시로 나오는 기침 때문에 힘든데 머리까지 아프다면 더더욱 괴로울 수밖에 없는데요. 기침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흉강 내압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게 되면 흉강 압력을 급격히 올라갑니다. 흉강 압력이 높아진 상태에서 비인강이 열리게 되면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오는데요. 흉강의 압력이 높아지면 이 압력이 뇌척수액으로 전달되고 두개강내 정맥 혈압의 증가를 유발해 두통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런 두통을 원발두통이라고 합니다. 

 

 

대수롭지 않아 보이지만
뇌질환 경고로 작용하기도 해요



기침 두통은 언뜻 사소해 보이지만 뇌질환의 신호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소뇌가 척추강으로 돌출되는 아놀드키아리기형이나 척추기저동맥질환, 종양이 그것입니다. 한 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내경동맥 주변에 발생한 전이암이 두통과 기침을 유발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 자녀에게서 발생하는 기침 두통은 뇌 병변 여부를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두통 외에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할 두통 증상은 또 있습니다. 

√새벽과 아침에 악화되는 두통 
√자세를 바꿀 때 나타나는 두통 
√운동, 배변 등 몸에 힘을 줄 때 나타나는 두통 
√수면 중 깨게 될 정도의 심한 두통 
√50대 이후에 심하게 나타나는 두통 등입니다. 

 

 

언제나 맑은 하루를 지켜가세요


두통은 어느 한 가지 요인에 의해 나타나지 않습니다. 누군가는 진통제 한두 알이면 나아지는 어쩌다 한 번 찾아오는 불편한 증상 정도에 불과하지만 어떤 분들에겐 수시로 찾아와 일상을 흔드는 악몽 같은 존재기도 하죠. 흔하고 익숙하다는 이유로 통증을 외면하지 말고 세심한 주의와 현명한 대처로 언제나 맑은 하루 건강하게 지켜가시길 바랍니다.

 

*내과, 신경과 등의 검사에서 특별한 문제를 찾지 못했음에도 나아지지 않는 두통의 이유를 풀과나무에서는 혈관 노폐물에 의한 뇌혈액순환 장애와 뇌압 상승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치료 또한 혈관 노폐물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바로잡는 처방을 통해 두통을 개선해드리고 있죠. 잦은 두통으로 힘겨움에도 이유를 찾지 못해 마땅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계시다면 풀과나무에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