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이! 왜?

by 풀과나무 2017. 11. 2.


맑은 정신으로 일어나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바쁜 현대인에게 아침은 늘 피곤하고 어딘가 무거운 느낌인데요. 여기에 두통까지 더해지면 하루의 시작은 더욱 암울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 왜?

본래 이른 아침에는 여러 중요한 생리학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는 편두통이나 긴장성두통, 그 외에 다른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아침 4~8시 사이에 우리 몸은 엔돌핀과 엔카파린과 같은 자연통증 억제물질의 생산이 감소됩니다. 특히 아드레날린은 이른 아침에 많은 양이 분비됩니다. 이는 혈압 조절과 혈관의 수축, 순환 조절에 영향을 주면서 편두통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불면증이 있거나 호흡과 관련된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침 두통.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

아침에 일어나면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면 취침 전에 가벼운 음식을 먹고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개운하지 않고 아프다면 수면 중 혈당이 너무 떨어진 탓일 수 있습니다. 너무 일찍 저녁을 먹거나 소량의 식사를 할 경우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때는 잠을 자기 전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한 잔의 우유나, 한 두 장의 치즈 정도가 적당합니다. (*다만 과도한 음식 섭취는 소화기관 쪽으로 혈류를 치우치게 해 아침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잦은 아침 두통. 치료도 한 가지 방법

간헐적으로 찾아오는 짧은 아침 두통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오래 지속된다면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도 한 방법인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지속적인 두통의 원인을 뇌혈액순환 문제로 보고 이를 해소하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이 도움이 되는데요. 10년 동안 두통을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탕약으로 혈액순환 개선,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효과적으로 두통을 치료합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이나, 통증 개선에 효과적인 약침요법이 병행되면 치료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일상의 활력, 건강하게 지켜 나가세요!

두통의 경우 가볍게 여겨지는 경향이 강하지만 그에 따른 일상의 불편함은 상당합니다. 치료해야 할 질환이 아니라 그때그때 진통제로 해소하면 된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자칫 만성으로 발전해 오랜 시간 괴로울 수 있는 만큼 초기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