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머리가 어지러울때. 해결방법은?

by 풀과나무 2017. 8. 24.

두통만큼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인 어지럼증. 그러나 그에 대한 대처는 두통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원인을 살피고 대처하기보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높은 것. 대개 빈혈이나 피로 때문으로 치부해버리고 마는데요. 어지럼증 환자 수가 매년 증가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매년 증가하는 어지럼증 환자, 대처는?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어지럼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2011년 약 62만 명에서 2016년 약 96만 명으로 5년간 34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증가 추세로 봤을 때 올해에는 약 100만 명 이상이 어지럼증으로 병원을 찾을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나날이 증가하는 어지럼증.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다양한 어지럼증 원인, 제대로 살펴야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말초신경계 및 전정기관 이상, 뇌혈관인 중추신경계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문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뇌경색 등 관련 질환 역시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때문에 진단에도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보통 어지럼증은 잠재적 원인이 내과, 신경과, 이과, 정신과 등 여러 진료 과에 걸쳐 있습니다. 또한 이들 검사에서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상당한데요. 검사상 별다른 문제를 찾지 못했다고 더 이상의 진단 찾기에 소홀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지속적인 어지럼증의 원인을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 기능 문제로 발생한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어버려 못쓰게 된 탁한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뇌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어지럼증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한 혈을 맑게 합니다.

또한 어혈의 원인이 되는 위 기능, 심장의 불균형, 간장의 열, 대장의 독소, 신장의 무력 등의 문제를 함께 해소하기 때문에 어지럼증 원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한약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전신 경락의 흐름을 바로잡는 경락이완요법, 귀로 흘러가는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침요법 등도 어지럼증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어지럼증 예방은 이렇게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일상에서의 올바른 습관 유지입니다. 몇 가지 어지럼증 예방법을 소개하며 끝냅니다.

1.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자신만의 해소법을 찾아 실행한다.
2. 과도한 다이어트, 폭음·폭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을 갖지 않는다.
3. 수면부족은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다.
4. 기름진 음식을 제한한다.
5. 비만은 대사 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을 유발하므로 적정 체중은 유지한다.
6. 청량음료나 염분이 많이 든 음식은 피한다.
7. 평소 어지럼증을 관련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갑상선 질환 및 빈혈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