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치료가 필요한 병적 어지럼증이란?

by 풀과나무 2017. 8. 11.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어지럼증. 주변이 빙글빙글 돌면서 비틀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기분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대개 짧은 기간 약한 증상을 보이고 사라지지만 성인의 10%는 만성으로 진행되기도 하는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어지럼증이란?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생리적 어지럼증병적 어지럼증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생리적 어지럼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합니다. 가령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봤을 때, 놀이 기구를 탈 때, 흔들리는 배에 탔을 때처럼 특정 환경에 놓였을 때 발생하는 어지럼증을 말합니다. 이는 감각기관이 과도한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것으로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 약간의 휴식만 취해주면 곧 회복이 됩니다.

 

 

문제는 병적 어지럼증입니다. 이는 인체의 평형 기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평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는 전정기관과 중추신경의 질환이 생겼을 때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보통 전정기관의 문제를 말초성어지럼증, 중추신경의 문제를 중추성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말초성어지럼증은 미로, 세반고리관, 전정신경원의 기능 부전이 원인입니다. 주로 청각장애나 이명, 귀의 충만감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안정을 취해주면 잘 회복되지만 오심이나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뇌의 이상 장애에 의해 나타납니다. 뇌를 포함한 중추신경계(전정 신경계)의 이상이 원인입니다. 운동장애나 감각 장애를 동반하는데, 안구진탕이나 균형 이상 등 신경 증상이 나타납니다. 예후가 좋지 않고 오랫동안 남아있을 수 있기에 말초성에 비해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뇌혈관질환이 원인일 수 있는 만큼 즉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지속적인 어지럼증 한의학적 접근 도움 될 수 있어

각종 검사에도 불구하고 어지럼증의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전신의 건강을 북돋아줍니다.

 

 

탕약 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또한 어지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뇌압이 높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좋은 약을 복용해도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뇌압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머리가 가벼워짐은 물론 좀 더 빠른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약침요법, 귀로 흘러가는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사암침법 등도 어지럼증 치료에 힘을 더합니다)

 

 

▶증상 가볍게 여기기보다는..

어지럼증은 두통과 더불어 일상에서 흔하게 겪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가볍게 여겨도 되는 증상이라 여기기 쉬운데요. 위험한 질환의 경고로 작용하기도 하는 만큼 세심한 주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