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럼증의 원인. 지금 대처하세요!

by 풀과나무 2017. 8. 2.

 


신경과를 방문하는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상 가운데 빠지지 않는 것 중의 하나인 어지럼증. 대개의 경우 양호한 경과를 보이지만 그 자체로 신경학적 질환의 증상으로 작용하기도 하는 만큼 관심을 잊지 않아야 하는데요.

 

 

▶어지럼증의 원인. 진단이 필요할까?

어지럼증은 본인, 그리고 주변 사물들은 가만히 있는데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을 말합니다. 이때 생리적, 병적 어지럼증을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리적 어지럼증은 평소 앓고 있던 질환이나 이상 증후가 없음에도 나타나는 어지럼증을 말합니다. 가령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나 흔들리는 배나 놀이기구에 탔을 때처럼 정상 감각계와 운동계가 과도한 외부 자극에 흥분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상황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해주면 금세 해소가 됩니다.

 

 

반면 병적 어지럼증은 내이(속귀), 뇌 등의 중추 신경계에서 비롯된 어지럼증으로 즉각적인 진단이 필요한 어지럼증을 말합니다. 특히 뇌졸중에 의해 발생한 어지럼증은 다른 증상들과 구분이 힘든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칫 증상이 심해져 위협적인 상황에 놓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들 어지럼증의 원인을 크게 痰(담) 風(풍) 熱(열) 火(화) 네 가지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특히 담에 의한 어지럼증이 많은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담은 체내에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로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들 어지럼증의 원인을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자체 개발한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단순히 증상 개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지럼증의 원인을 해소합니다.

 

 

탕약 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 속의 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또한 어지럼증의 원인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두개골 내의 압력이 높은 상태에서는 아무리 좋은 약을 써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뇌압을 낮춰주면 무겁던 머리가 가벼워짐과 동시에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신경락의 순행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돕는 경락이완요법, 피로한 몸 상태를 개선하는 , 귀로 흘러가는 혈의 흐름을 바로잡는 침 치료 등도 어지럼증의 치료에 힘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일상의 균형 지키세요!

어지럼증은 다양한 질환의 증상으로 작용합니다. 일상뿐 아니라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