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머리어지럼증 하루 이틀 일이 아니라면

by 풀과나무 2017. 8. 25.

#직장인 여성 이 씨(43)는 최근 들어 잦아진 머리어지럼증으로 고생중입니다. 시야를 어지럽힐 정도로 빙글빙글 도는 어지럼증으로 업무는 물론 정상적인 일상마저 위태로운 지경에 이르게 됐습니다. 단순 빈혈, 피로 때문이라 생각했던 이 씨의 어지럼증은 그 사이 점점 악화되어 갔습니다.

 

 

▶머리어지럼증 하루 이틀 일이 아니라면?

어지럼증은 자신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들을 말합니다. 빙글빙글 돌면서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때 사례의 이 씨처럼 빈혈이나 피로 때문이라 여기기 쉽지만, 사실 어지럼증은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뇌신경계,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심혈관계, 머리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속귀(내이), 심리적인 영향 등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귀나 뇌의 문제뿐 아니라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뇌졸중 등 관련 질환 역시 다양합니다.

 

 

▶잦은 머리어지럼증 제대로 된 진단과 치료가 중요!

기질적인 원인에 따른 머리어지럼증이라면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수월합니다. 그러나 검사상 별다른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될 때가 많은데요. 이때 더 이상의 진단 찾기를 포기할 것이 아니라 한의학적 접근을 통해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잦은 머리어지럼증의 원인을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기능 문제로 발생한 어혈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은 체내 노폐물,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응어리지거나 뭉치게 되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어지럼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탁한 혈을 맑게 합니다. 또한 어혈로 인해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어지럼증의 근본 원인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한약치료와 함께 뇌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귀의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사암침법, 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적용, 좀 더 빠른 증상 개선이 가능하도록 돕는 약침요법 등도 머리어지럼증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일상에서의 올바른 생활습관도 기억하세요!

머리어지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유지가 필수입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나 폭음, 폭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은 피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통해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비만은 대사 장애로 인한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고 고혈압, 당뇨, 갑상선 질환 등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에 대한 관리 역시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