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메니에르 증상으로 하루하루가 괴롭다!

by 풀과나무 2017. 7. 13.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데다, 귀에서 이상한 소리까지 들린다면. 거기에 핑 도는 현기증까지. 그야말로 고난의 날들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각각의 증상만으로도 괴로운데 이들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메니에르입니다.

 

 

▶메니에르 증상으로 일상은 와르르

여러 요인들에 의해 내이의 내림프액 압력이 증가하여 어지럼증, 이명, 난청, 귀 충만감을 동반하는 질환을 메니에르라고 합니다. 복합적인 증상들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밖에 없는데요.

 

 

메니에르 증상 초기에는 난청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난청은 이명과 관련이 깊은데 난청의 강도가 셀수록 이명의 강도나 소리의 높이 변동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청력손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어지럼증은 메니에르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대개 갑작스럽게 시작되며, 수분 내에 최고조에 이르고 한 시간 이상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때 구토나 구역감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 증상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한방에서는 메니에르 증상을 비위허약, 수독담음, 간담의 화, 간풍, 담화, 기허, 혈허, 신허 등 신체 다양한 부위와 관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관인 비위의 기능이 저하되면 메니에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비위의 기능 저하되면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인 수독과 담음이 발생하는데 이때 어지럼증, 이명, 난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나 긴장감이 많고 비만 체형인 경우에도 메니에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귀로 흘러들어가는 혈의 흐름을 바로잡는 침치료,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 뜸 치료, 식습관 개선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위의 기운을 높여주는 한약은 스트레스와 화가 많은 사람은 간담의 화를 내려주고, 비만한 사람은 담과 화를 없애 효과적으로 메니에르 증상을 개선합니다.

 

 

▶스트레스만 받지 받고 대처하세요!

메니에르의 주된 증상 중 하나인 어지럼증은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해 더욱 심해집니다. 무너진 신체 균형을 바로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또한 난청이나 이명, 어지럼증은 메니에르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닌 만큼 세심한 주의와 관심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