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려요. 빈혈 때문이 아니라면?

by 풀과나무 2017. 5. 4.


10명 중 1명은 생애 한 번 이상 경험한다는 어지럼증. 70세 이상의 노인들이 병원을 찾는 주된 이유기도 한데요. 얼핏 가볍게 느껴지지만 심한 증상에 시달리는 환자들의 경우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는데요. 어지럼증, 왜 발생하는 걸까요?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려요. 빈혈 때문 아니었나요?

보통 어지럽고 속이 울렁거리는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일시적인 빈혈이나 영양 부족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철분제를 먹거나 영양식을 챙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론 빈혈에 의해 어지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빈혈이 어지러운 증상으로 나타나려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경우에 한정됩니다.)



그러나. 어지럼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만큼 정확한 원인을 찾고 대처해야 하는데요. 대체로 어지럼증은 귀나 뇌의 이상, 스트레스나 피로, 과음 등에 발생합니다. 관련 질환으로는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 전정신경염, 고혈압, 당뇨, 뇌종양, 뇌졸중 등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의 노폐물, 교통사고나 타박상으로 인해 발생한 어혈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어혈은 체내에 쌓인 찌꺼기 혈액을 말하는데, 이러한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뇌혈액순환을 방해하면서 어지럼증, 구토, 울렁거림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이로 인해 유발되는 어지럼증은 mri나 ct 검사로도 원인을 찾지 어렵고 결과적으로 뇌졸중과 같은 위협적인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열을 내려주고 어혈을 제거하는 뇌청혈해독요법을 통해 어지럼증을 치료합니다. 치료의 핵심이 되는 한약인 뇌청혈독탕은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탕약으로 어혈 제거,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어혈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뇌압이 상승해 어지럼증, 두통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 이때는 침을 통해 뇌압을 정상을 낮추는 뇌압조절법이 활용됩니다. 



▶정확환 진단과 치료, 잊지 않아야

어지럼증을 겪고 있는 환자라면 관련 약물을 복용하는 것에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치료를 목적으로 복용한 약물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몸이 약해져서, 빈혈 때문이란 생각으로 철분제나 보약류를 남용하거나 양약을 복용하는 것은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