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메니에르병 원인, 빠른 파악이 중요!

by 풀과나무 2017. 5. 2.


머리가 빙빙 돌고 귀가 먹먹한 증상들의 반복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단순한 스트레스 때문이 아닌 특정 질환에 의한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어지럼증과 이명을 주된 증상으로 갖는 ‘메니에르병’을 말입니다. 



▶메니에르병 원인. 도대체 왜 나타날까?

앞서 메니에르병은 어지럼증과 난청, 이명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어지럼증의 경우 가장 많이 고통을 호소하는 증상으로 수주나 수개월 동안 일어납니다. 대개 갑자기 시작하여 수분 내 최고에 도달하며, 한 시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때 안구진탕(눈알이 한 쪽으로 왔다 갔다 함)이 일어나며 구역이나 구토, 발한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메니에르병은 귀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어지럼증(현기증), 이명(귀울림), 난청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아직 정확한 병리와 생리 기전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병하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나트륨이 축적되는 경우, 전신 대사 장애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메니에르병 원인을 바위의 허약, 담음, 기허, 혈허 등 신체 장부의 다양한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관인 비위의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인 수독과 담음이 생기는데 이때 이명, 어지럼증, 난청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고 분노를 잘 하는 성격, 비만 체형인 경우에도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는 어떻게?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귀로 흘러들어가는 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침치료, 스트레스와 피로 등으로 약해진 몸을 개선하는 뜸요법, 몸 속의 나쁜 기운을 없애주는 부항요법 등을 활용하여 메니에르병을 치료합니다. 



특히 메니에르병의 경우 앞서 지적했던 것처럼 스트레스가 심하고 흥분이나 분노를 잘 하는 성격, 비만 체형인 사람인 경우에도 발생 확률이 높은데요. 이때 처방되는 한약은 스트레스와 화가 많은 사람은 간담의 화를 내려주고, 비만한 사람은 담과 화를 없애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섣부른 판단보다는 

어지럼증이나 이명 증상은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기에 휴식을 취하면 나아질 것이란 생각을 갖기 쉬운데요. 자칫 메니에르병과 같이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는 만큼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