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럽고 두통이 동시에 나타났다?

by 풀과나무 2017. 4. 25.


신경과를 방문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 바로 두통과 어지럼증입니다. 일상에서 누구나 겪는 비교적 흔한 증상들인데요. 그런데 이들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 일상을 괴롭힐 때가 있습니다. 하나만 나타나도 충분힌 힘든데 말이죠.

 

 

▶어지럽고 두통이 동시에?

본인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련의 증상을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붕 뜬 느낌,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그런데 이때 두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지럽고 두통, 무슨 이유일까요?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말초신경계 및 속귀(전정기관)의 이상, 중추신경계(뇌혈관)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문제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전정신경염이나 메니에르병, 이석증 등 관련 질환 역시 다양합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은 신경과나 이비인후과, 내과 등의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검사를 받아도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 기능 문제 등으로 발생한 어혈에 의해 어지럼증이 나타난다고 봅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은 노폐물, 일종의 찌꺼기 혈액을 말합니다.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뇌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양의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어렵게 됩니다. 이로 인해 어지럼증, 두통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어혈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어혈 발생의 요인이 되는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혈액순환 장애로 높아진 뇌속의 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증상 개선에 효과적인 약침요법, 경락의 흐름을 바로잡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경락이완요법 등도 적절하게 활용됩니다.

 

 

▶일상 흔드는 어지럽고 두통 증상. 방치하지 마세요!

누구나 겪는 흔한 증상이라는 점은 적극적인 대처를 망설이게 합니다. 남들도 다 겪는데 굳이 진단을 받을 필요까지 있을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인데요. 그러나 같은 증상이라도 각자의 겪는 불편함은 제각각입니다. 일상을 넘어 삶의 균형마저 위태롭게 하는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