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머리가 어지러울때. 빠르게 벗어나려면

by 풀과나무 2017. 4. 12.


핑’ 도는 느낌이나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 한 번쯤 경험해봤을 것입니다. 어지럼증의 특징적인 증상인데요. 대개 일시적인 빈혈 때문이라 여기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울때. 어떻게 대처하나요?    

어지럼증의 사전적 의미는 눈앞이 아찔하고 정신이 흐려지는 증세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뭔가 부족해 보이는데요. 개인에 따라, 정도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비틀거리며 울렁거리기도 하고, 몸이 붕 뜬 듯한 느낌과 함께 사물이 여러 개로 겹쳐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어지럼증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전정기관의 이상이나 심혈관계 질환, 신경근육계 질환, 정신적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느 한 가지로 국한하여 설명할 수 없는데요. 

메니에르병이나 전정신경염, 이석증, 고혈압, 당뇨, 뇌졸중 등 관련 질환 역시 한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지럼증=빈혈’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입니다. 



▶어지럼증의 한의학적 관점과 치료 방법은?

어지럼증은 경우에 따라 신경과, 이비인후과, 내과, 정신과 등의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여러 검사에도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할 때가 많은데요.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痰(담), 風(풍), 火(화), 熱(열) 이 4가지에서 원인을 찾는데, 이를 세부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몸속 불필요한 노폐물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 간기능 이상으로 체내 독소를 제거하지 못한 경우

*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 소화기에 문제가 있어 혈액과 영양소를 만들지 못한 경우

* 변비나 대장 이상으로 소화 노폐물이 빨리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경우

* 심폐 기능 저하로 몸이 피곤하면서 기혈 순환이 안 되는 경우 




이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어지럼증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한약 치료와 함께 혈액순환 문제로 높아졌을지 모를 뇌압을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침과 한약 작용을 동시에 적용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약침요법, 스트레스와 피로 등으로 저하된 기력을 개선하는 뜸 요법 등도 어지럼증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섣부른 대처보다는...

앞서 어지럼증은 빈혈이라는 생각을 갖는 분들이 많다고 했는데요. 어지럽다고 제대로 된 진단 과정을 무시한 채 무작정 빈혈약이나 진정제 등을 복용하면 증상의 원인을 살피는데 혼란만 가중될 뿐입니다. 초기 현명한 대처로, 일상의 균형 건강하게 지켜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