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갑자기 어지러움, 무슨 까닭일까?

by 풀과나무 2017. 4. 6.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상황이 발생하면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때문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문제를 크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갑작스럽게 나타난 몸의 이상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령 ‘갑자기 어지러움’ 증상이 발생했을 때처럼 말입니다. 



▶갑자기 어지러움, 무슨 까닭일까?

자신이나 주변 사물은 가만히 있음에도 마치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을 의미하는 어지럼증. 주위가 빙글빙글 돌면서 비틀거리고 토하고 싶어지거나 눈앞이 캄캄해지는 등 여러 양상으로 나타나는데요. 나타나는 증상만큼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보통 어지럼증은 심혈관계를 포함한 내과적 질환, 말초성 질환, 중추 신경계 질환, 정신과적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즉 하나의 질환이 아닌 여러 질환의 증상으로 작용하는 것인데요.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 전정신경염, 고혈압, 뇌졸중, 당뇨, 심장질환, 우울증 등이 관련 질환에 해당됩니다. ‘빈혈’ 때문에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거라고 생각했던 분들에겐 놀랄만한 사실인데요. 세심한 주위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원인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어지러움은 이비인후과, 내과, 신경과, 정신과 등의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들 검사에서 특별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어지럼증이 지속될 때가 있는데요. 환자 입장에서는 대응 방법을 찾지 못해 난감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한의학적 접근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갑자기, 지속적인 어지러움의 원인을 머릿속 뭉친 피인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어혈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잃은 노폐물, 일종의 찌꺼기 피를 말합니다. 이런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정상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응어리진 상태로 뇌혈관으로 흘러들어 가면서 어지럼증을 비롯해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어지럼증 치료제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어혈을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또한 어혈 발생의 원인이 되는 저하된 장부와 면역력을 강화해 어지럼증 근본 원인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탕약 치료와 함께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경락이완요법, 혈액순환장애로 높아진 뇌압을 침을 통해 정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등도 어지러움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 원인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 적어

심한 어지러움 증상을 갖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한 가지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요인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각적인 관점에서 증상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칫 뇌졸중과 같은 위협적인 질환의 신호로 작용하기도 하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