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 한 가지가 아니라면

by 풀과나무 2017. 3. 28.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을 어지럼증. 일상에서 종종 겪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것 같기도 하고, 핑 하는 아찔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나타나는 양상만큼이나 그 원인 또한 다양한 어지럼증.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

인체는 몸의 평형 유지를 위해 주위의 여러 자극을 정보화하고 뇌에 신호를 보냅니다. 뇌는 받은 신호를 통해 몸의 긴장을 유지하는데요. 수시로 들어오는 이 자극들을 소뇌 및 뇌간에서 통합하고 분석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회로의 어딘가에 이상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때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어지럼증은 말초신경계 및 전정기관 이상, 뇌혈관인 중추 신경계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심리적 문제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메니에르병이나 전정신경염, 이석증 등 관련 질환 역시 다양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로 痰(담), 風(풍), 火(화), 熱(열) 4가지로 보는데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간기능 이상으로 체내 독소를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

* 몸속에 노폐물이 생긴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 경우)

* 심폐기능 저하로 몸이 피곤하고 두뇌 기능이 떨어진 경우

* 스트레스와 홧병이 생겨 정상적인 기혈 순환이 되지 않는 경우 

* 소화기에 문제가 있어 영양분을 만들지 못한 경우 

* 빈혈과 혈액부족으로 뇌에 영양 및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 양기 부족으로 기가 머리까지 잘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 



▶정밀 검사에도 원인 파악 되지 않는다면 

어지럼증의 경우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지럼증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30%가 여기에 해당이 되는데요.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어지럼증 치료를 위하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몸속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이는 어지럼증의 근본 원인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질환 다양한 만큼 

앞서 메니에르병, 이석증 등이 어지럼증과 관련된 질환이라고 했는데요. 뇌졸중이나 뇌종양 등 위협적인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만큼 세심한 주의와 관심,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