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어지럼증, 빈혈 때문이라는 생각 맞는 걸까?

by 풀과나무 2017. 3. 20.

일상에서 종종 경험하는 어지럼증.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기에 다소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한 증상인데요. 또한 어지럼증 하면 일시적인 빈혈 때문이라는 생각하는 이들이 많아 적절한 대처에 실패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어지럼증 빈혈 때문일까?

보통 많은 이들이 어지럼증=빈혈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조금 다릅니다. 

빈혈은 인체의 혈액량이나 그 농도가 몸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만큼의 수준에 부족한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이때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어지럼증이 빈혈에 의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심장질환, 뇌신경질환, 평형기관의 질환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더 흔합니다. 



관련된 질환 역시 어느 한 가지로 국한하여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데요. 청력 손실을 동반하는 메니에르병이나 전정신경염, 생명 자체를 위협할 수 있는 뇌종중이나 뇌종양, 편두통과 관련된 어지럼증, 뇌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심장질환이나 당뇨, 저혈당 등도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요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원인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머리가 어지러워 정밀 검사를 해도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어지럼증으로 내원한 환자의 30% 정도는 검사상 정상이며 특별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있는데요.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간장의 열이나 신장 기능 이상, 위장기능 문제로 발생한 '어혈(瘀血)'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생리기능을 잃은 일종의 찌꺼기 피를 일컫는 어혈. 이러한 어혈이 혈관 내에 뭉쳐 혈액순환을 방해하거나 뇌혈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어지럼증을 비롯한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어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를 맑게 합니다. 

또한 어혈의 발생 요인이 되는 저하된 장부의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해 어지럼증의 근본 원인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적극적인 대처 잊지 마세요!

앞서 어지럼증의 경우 정밀 검사를 해도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하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환자 입장에서는 당황스럽기 마련인데요. 이때 더 이상의 진단을 포기하게 되면 더욱 증상이 악화되어 일상뿐 아니라 삶 전반의 균형이 흔들리게 됩니다. 

다각적인 관점에서 증상을 살핀다면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한 만큼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