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귀울림 증상, 고민만으론 해결 안 돼요!

by 풀과나무 2017. 3. 23.


불쾌하고 시끄러운 소리를 일컫는 소음. 소음이 들리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을 찌푸리며 귀를 막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리가 자신의 귀 내부에서, 오로지 자신에게만 들려온다면 어떨까요? 극도의 짜증과 함께 불안감이 엄습할 것입니다. 



▶귀울림 증상, 고민만 하고 있나요?

외부에서의 어떤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이명 혹은 귀울림이라고 합니다. 즉 의미 없는 소리가 울리는 것처럼 들린다는 이야기입니다. 문제는 이를 대하는 태도인데요. 실제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귀울림 증상을 경험했음에도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방치하다 적절한 진단 시기를 놓친 경우가 전체 귀울림 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귀울림 증상은 어떤 양상으로,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귀울림은 들리는 소리가 저음일 때는 바람소리, 물소리, 심장이 뛰는 것같은 소리가 들리고, 고음일 때는 매미나 귀뚜라미 같은 벌레 소리, 삐, 윙, 왱,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소리 등이 들립니다. 어떤 경우든 불안감을 주기에 충분한데요. 그렇다면 그 요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메니에르병이나 돌발성난청, 중이염 등과 같은 귀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몸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증상을 살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귀울림 증상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요?

이비인후과적 검사를 통해 이명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했음에도 증상이 지속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귀울림의 원인을 인체의 오장육부와 관련지어 바라봅니다. 따라서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바로잡으면 귀울림 치료가 가능하다고 보는데요. 




이를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 근육이완요법, 약침, 환약 요법을 활용합니다. 이들 치료를 통해 몸속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을 맑게 합니다. 

또한 저하되어 있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특히 이명의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처방되는 한약인 뇌청혈해독탕은 이들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귀울림 환자의 상당수는 청력 손실을 경험합니다. 또한 난청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이들 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환자 입장에서는 견디기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초기 대처를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적극적인 대처와 관리,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