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유발하는 메니에르병 치료는 어떻게?

by 풀과나무 2017. 2. 28.

증후군은 질병의 증상들이 어느 하나로 규정되지 않았거나 원인이 분명하지 않을 때 쓰이는 말입니다. 또는 두 가지 이상의 증후를 보일 때에도 증후군이라는 말을 쓰는데요. 귀에서 정체 모를 소리가 들리는 이명,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어지럼증, 잘 들리지 않는 난청 등이 발생하는 것을 메니에르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명에 어지럼증까지, 메니에르병은 어떤 질환?


메니에르병은 달팽이관과 전정기관에 채워진 액체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청각과 균형 감각에 문제가 생기는 귀 질환입니다. 앞서 언급한 이명과 어지럼증, 난청 등의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을 경험해보지 않은 이들에겐 조금은 생소하지만 사실 메니에르병의 발병률은 꾸준히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국민보험건강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7만 6000명이었던 메니에르병 환자는 2015년 12만명으로 무려 36% 증가했습니다. 





▶증상 제대로 인식하세요!


앞서 메니에르병은 이명, 난청, 어지럼증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고 했는데요. 각각의 증상 모두 일상생활을 힘겹게 하는 것들입니다 때문에 초기 세심한 주위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증상 초기에는 난청이 발생합니다. 보통 한쪽 귀에서 시작되고 악화되면 양쪽 모두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청력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난청은 이명과 관련이 깊은데, 난청의 정도가 심할수록 이명 역시 강도가 세집니다. 


어지럼증의 경우 보통 갑작스럽게 시작됩니다. 수분 내 최고점에 이르고 한 시간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때 구역이나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 치료는 어떻게?


한방에서는 메니에르병의 원인을 비위의 허약, 담음, 기허, 혈허 등 신체 여러 부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관인 비위의 기능이 저하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몸속에 불필요한 노폐물인 수독과 담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이명, 어지럼증, 난청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스트레스나 긴장감이 많고 흥분이나 분노를 잘 하는 성격, 비만 체형인 사람도 메니에르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풀과나무에서는 혈의 흐름을 바로잡는 침치료,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 뜸 치료, 식습관 개선 등이 이루어지면 메이르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위의 기운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한약은 스트레스와 화가 많은 사람은 간담의 화를 내려주고, 비만한 사람은 담과 화를 없애주어 큰 도움이 됩니다. 





▶증상 동반하는 요인 다양한 만큼


이명이나 어지럼증, 난청 등을 유발하는 질환과 원인은 메니에르병 말고도 많습니다. 잘못된 인식 혹은 안이한 대처로 증상을 키우기보다 보다 적극적인 대처로 일상의 활력, 지켜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