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증 원인, 단순한 문제가 아니었네?

by 풀과나무 2017. 2. 17.


다른 사람들에겐 들리지 않는 소리가 오직 나에게만 들려온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와, 나만 들려!’ 하며 기뻐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 그 소리는 단순하지만 굉장히 신경을 거슬리게 하는 정체 모를 소리로 들려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명증 원인, 단순한 문제가 아니네


외부에서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귀에서 정체를 알 수 없는 소리가 수시로 들려오는 것을 일컬어 흔히 귀울림, 이명이라 합니다.


일반적으로 들리는 소리가 고음일 경우에는 귀뚜라미, 매미 소리 등의 벌레 소리나 삐, 윙, 웅 하는 금속성의 기계 소리가 들립니다. 반면 저음일 때에는 바람소리나 물소리, 심장이 뛰는 것 같은 소리 등이 들립니다.





이러한 이명증의 경우 다양한 수반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난청이나 어지럼증, 두통, 위장장애, 관절통, 구토, 오심, 불면증, 불안함, 우울증, 신경쇠약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명증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이명은 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 관련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며,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몸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이명을 신장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모든장부의 정기를 저장하는 곳입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이명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귀는 안으로 뇌수와 연결되어 있는데 뇌수를 관장하는 곳이 신장입니다. 따라서 저하된 장부(신장)의 기능을 회복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좋게 하면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고 보는데요. 





이를 위해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한약, 근육이완요법, 약침, 환약, 부항, 뜸, 경락마사지요법  등의 방법을 통해 이명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들 치료를 통해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귀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이명증의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일이 많은데 이때는 탕약인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치료제인 뇌청혈해독탕은 몸속의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귀에 찾아온 불청객, 빨리 쫓아 내세요!


귀에서 이상 증후가 발견되었음에도 이를 이명이라 확신하지 못해 적절한 진단 시기를 놓친 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는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뿐인데요. 현명한 대처로 일상의 편안함, 잘 지켜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