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머리아프고 목아픔, 무슨 관계라도?

by 풀과나무 2016. 12. 26.

평소 잦은 두통에 시달리고 있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두통약 역시 수시로 복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약을 먹어서 상태가 호전된다면 다행이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어 왔다면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을 것입니다.



▶머리아프고 목아픔. 무슨 이유라도

잦은 스트레스나 과로 혹은 잘못된 자세습관 등에 오랜 기간 시달리다보면 뒷머리나 뒷목이 아프기 시작하면서 두통으로까지 이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를 보통 긴장성두통이라고 하는데, 뒷목과 혈관 부위의 근육이 긴장되면서 후두부로 올라가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목통증과 두통이 동시에 왔다면 경추의 변형에 의한 통증 가능성도 높습니다. 외부에서의 강한 충격이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 습관이 굳어지면 경추가 틀어질 수 있습니다. 

틀어진 관절은 주변 신경을 압박할 뿐 아니라 목에 가해지는 충격이 특정 부위에 집중 됩니다. 이로 인해 머리아프고 목아픔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를 경추성두통이라고 합니다. 



▶경추성 두통 원인은?

경추의 문제로 두통이 발생한 경우 대략 다음의 요인을 갖습니다. ▷목디스크, 일자목 ▷좋지 않은 자세 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근육 긴장 ▷외상 후유증(교통사고, 낙마 등) ▷목 수술 이력 등 



▶심하면 어지럼증까지 동반할 수 있어요!

보통 경추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두통의 경우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추가 틀어지거나 손상되면 인체의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소뇌와 전정기관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이 경우 천천히 걷고 가만히 서 있기만 해도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 예방은? 

이 통증은 경추부 근육이나 뼈가 원인입니다. 때문에  평소 쌓인 스트레스를 자주 풀어주고 뭉쳐진 근육을 이환시키는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 폰을 오랜 시간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통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인체는 하나의 유기체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경추의 문제는 전신에 걸쳐 영향을 주는데요. 두통뿐 아니라 다양한 신체적 증상으로 이어져 일상 생활에 큰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는만큼 초기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