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명

이명 치료, 풀과나무한의원에서 해결해볼까?

by 풀과나무 2016. 11. 30.

젊음을 믿고 건강을 과신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때문에 몸에서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도 ‘이건 나이 들어야 나타나는 질환이야, 그러니 크게 걱정할 필요 없어’ 하는 생각으로 증상을 방치하거나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20~30대에서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명,입니다. 



▶젊은층 발생률 높아지는 이명

이명, 혹은 귀울림이라 불리는 이 증상은 외부에서의 어떤 청각적 자극이 없음에도 귀에서 의미를 알 수 없는 소리가 들려오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들려오는 소리가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나 매미 같은 풀벌레 소리나 삐- 윙- 왱- 하는 금속성의 소리가, 저음일 때는 물, 바람, 맥박, 심장소리 등이 들려옵니다. 



이런 이명의 경우 최근들어 20~30대의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는 휴대용 음향기기나 스마트 폰의 발달로 인한 이어폰 사용 시간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특히 버스나 지하철 등 어느 정도의 소음이 있는 곳에서 이어폰을 낀 채 음악이나 동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외부 소음을 뚫고 음악을 들어야 하기에 소리를 높여야 합니다. 이런 생활이 반복되면 당연히 귀에도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명 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

이명은 돌발성 난청이나 메니에르병과 같은 귀 질환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며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몸의 항상성이 깨지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저하된 장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귀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풀과나무한의원에서는 우선 한약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이 신장에 있는지 혹은 위장에 있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처방을 내립니다. 또한 장기의 기능을 되살리는 침과 뜸, 부항 등의 요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명의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뇌청혈해독탕’을 처방합니다. 10년간의 임상과 연구를 통해 개발된 뇌청혈해독탕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이들 증상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잊지 마세요!

이명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몸이 피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소음이 심한 장소를 피하도록 하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반드시 귀마개를 착용합니다. 카페인 음료나 흡연, 자극적인 음식 또한 신경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이명은 필연적으로 난청을 동반해 청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초기 현명한 대처와 올바른 습관으로 건강한 귀, 지켜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