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두통

군집성 두통, 두려움 이겨내려면?

by 풀과나무 2016. 10. 10.




어떤 것에 대해, 그리고 그것이 가진 이름 이상의 의미를 가질 때 우리는 다른 이름으로 그것들을 부르곤 합니다. 그렇게 불렸을 때 더욱 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령 군집성 두통이 그러한데요. 이것으론 무슨 뜻인지 잘 알 수 없지만, ‘자살두통’이라고 한다면 이 두통이 가진 통증과 두려움이 어느 정도일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습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을 파괴하는 통증


군집성 두통을 문자대로 해석하면 무리지어 몰려오는 머리의 통증쯤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이 말은 통증, 결막충혈, 콧물, 눈물, 땀 등의 자율신경 증상을 동반하는 두통이 주기적으로, 집단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칼로 도려내는 듯한 통증, 불에 타는 듯한 통증이 있다. 

◈안구 결막에 충혈이나 눈물이 난다.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줄줄 흐른다.

◈눈꺼풀이 무거워져 내려가거나 붓는다. ◈얼굴이 붉어진다. 

◈통증은 5~10분에 최고조에 이르며 수분, 수 시간 지속된다. 

◈하루 4~6회 발작이 일어난다. ◈땀이 과도하게 흐른다.







증상을 겪은 환자들은 이 두통의 통증을 가리켜 ‘타고 갉는 것 같은 통증이 눈 주위’에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그 고통이 어느 정도일지 짐작이 가시나요? 때문에 군집성 두통에 시달리는 분들 가운데에는 직장을 그만두는 일까지 일어나기도 합니다. 







▶명확한 원인은 있을까?


이 두통은 보통 20대 초반에 시작되는데, 한 번 찾아오면 반복적으로, 그리고 특정 시점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는데 있는데요. 다만 현재까지 알려진 요인으로 남성, 계절(봄, 겨울), 20~50대, 음주, 흡연자, 저산소증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증의 공포, 벗어날 수는 없을까?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두통은 아직까지 원인이 명확하지 않지만 한의학에서는 이런 군집성 두통의 원인을 머릿속 뭉친 피인 ‘어혈’에서 찾고 있습니다. 체액이 응어리지거나 뭉치게 되어 경락이나 뇌 혈액순환을 막아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치료 역시 이런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것으로 시작이 되는데요. 







풀.과.나무에서는 ‘뇌청혈해독요법’을 통해 군집성 두통을 치료합니다. 이 요법은 본원의 두.통.치료. 프로세스로 어혈을 제거해 뇌 혈액 순환을 개선, 통증의 근본 원인을 해소하는 치료법입니다. 특히 치료에 쓰이는 ‘뇌청혈해독탕’10년의 연구와 임상결과를 토대로 자체 개발한 치료제로 통증 개선, 뇌혈류 순환 개선, 면역력 증강에 효과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뇌압을 정상적으로 낮추는 뇌압조절법, 전신 경락의 순행을 원활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돕는 경락이완 요법 등도 군집성 두통 치료에 적극 활용됩니다. 







▶같은 통증? NO!


머리에서 통증이 발생했다면 다 같은 ‘두통’이 아닙니다. 진통제만으로 해소가 되는 통증이 있는 반면, 근본 원인을 살피고 대처해야 하는 통증도 있습니다. 일상, 나아가 삶의 즐거움을 위해 현명한 대처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