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지럼증

편두통 어지러움이 동시에? 왜?

by 풀과나무 2016. 9. 19.




건강을 자신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몸은 자신이 가장 잘 안다며 호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을 정말 믿어도 되는 것일까요? 


자신이 건강하다고 믿는 환자는 고칠 길이 없다, 는 누군가의 말처럼 자신의 몸에 좀 더 신중해지는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오늘의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편두통성 어지럼증이란? 


편두통이나 어지럼증은 신경과를 찾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들입니다. 특히 이 둘을 동시에 겪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편두통은 우리 머리의 한쪽 부분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뇌의 특정 부위에 혈액 공급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편두통을 일으키는 특정 영역이 뇌에서 어지럼증과 연관된 부위라면 어지럼증도 함께 동반됩니다. 이를 흔히 ‘편두통성 어지럼증’이라고 합니다. 







▶혹시 메니에르가 동반된 건?


편두통성 어지럼증을 겪는 환자들의 경우 한쪽 귀에 청력 감소가 있으면 이명이 있고 귀막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편두통성 어지럼증과 메니에르병이 함께 온 것을 뜻합니다.







메니에르병은 내이에 발생해 어지럼증, 이명, 난청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극심한 어지럼증이 발생하고 오심이나 구토를 동반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돌발적으로 발생하거나  20~30분 혹은 수 시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두통, 귀에 무엇이 꽉 차서 막혀있는 듯한 느낌, 뒷목 강직,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두통 어지러움 예방하려면 어떻게?


이를 예방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입니다. 치료를 해도 잦은 스트레스에 노출된다면 금세 재발하고 맙니다. 따라서 꾸준한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편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담배나 술, 카페인, 밀가루 음식 등을 멀리하는 것도 편두통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빙글빙글 도는 세상, 바로 설 수 없다면


두통 자체만으로도 일상생활의 균형을 무너뜨리기에 충분한데 여기에 어지럼증까지 더해지면 환자가 느끼는 불안감과 두려움은 상상 이상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초기에 적절한 대처로 대응한다면 이런 불안감과 두려움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건강에 확신보다는 관심을 갖는 습관으로 언제나 건강한 일상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댓글